K-콘텐츠 시대를 맞은 최근, 제작사나 플랫폼 등 관련 업계에서는 매력있는 신예들을 기용하려는 움직임이 강해지고 있다. 본지는 신규 유튜브 기획 'Who Are You?'를 편성해 영화, 드라마, 음악 등 콘텐츠는 물론, 방송과 소셜 등 다방면에서 활약이 기대되는 신예들의 목소리를 전달한다.
'Who Are You?' 두 번째 주인공은 새싹 아나운서 손동은(23)이다. 그는 동덕여대 국어국문·커뮤니케이션콘텐츠학과 졸업과 함께, 교육기관 '아나레슨'의 전문과정을 거치며 아나운서로서의 역량을 키워가고 있다. 문학사로서의 글을 이해하는 능력과 학창시절 방송부 경험을 통한 명확한 전달력이 돋보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손동은은 “팬데믹으로 인해 대학 생활에 힘겨움을 느꼈을 때 평소 쓰던 일기장 속 방송부 시절 모습을 보고 아나운서로서의 꿈을 다시 떠올리게 됐다”라며 “'아나레슨' 학원의 전문과정을 수료하고 스터디를 꾸려 아나운서 준비생으로서의 장기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라고 말했다.
손동은은 지난해 경기도 공공기관 통합채용 필기시험, 제 2차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 연구기관 공동채용 필기시험 등 정확한 정보전달이 필요한 행사는 물론, 경상북도 숲 해설협회 MC 등 감성적인 힘이 필요한 영역까지 소화 하면서 새싹 아나운서로서의 놀라운 재능을 입증하고 있다.
손동은은 “팬데믹 이후 대학수업 중 대면발표 기회가 제게 돌아왔을 때 두려움을 느끼는 스스로를 느꼈을 때 충격이었다. 남들 앞에서 발표하고 말하는 것을 좋아했던 저로서는 어쩌면 당연한 감정이었다. 그렇게 저라는 사람의 성격과 꿈을 되새기고, 새롭게 시작해보자는 생각을 갖고 준비해왔다”라고 말했다.
끝으로 손동은은 롤모델로 뉴스와 교양 프로그램 진행자로 활약하는 최혜림 아나운서를 꼽으며 “재미로 인터넷 운세를 본 적이 있는데, 제가 팔방미인 성향이라고 하더라(웃음). 그 말처럼 뉴스면 뉴스, MC면 MC, DJ면 DJ 등 다재다능한 아나운서로 성장하고 싶다. 청룡의 해를 맞이한 용띠 새싹 아나운서답게 열의와 패기로 활동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신규코너 'Who Are You?' 손동은 편은 전자신문 공식 유튜브 채널과 네이버TV 등 동영상 플랫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박동선 기자 ds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