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명의 소녀들이 꿈을 향한 여정이 시작됐다.
12일 오전 서울 성동구 에스팩토리 D동에서는 메인 프로듀서 태양과 뮤직 프로듀서 24(투애니포), 비비엔(VVN), 퍼포먼스 디렉터 모니카, 리정, 프로그램 프로듀서 김신영PD, 이창규PD 등이 참석한 가운데 Mnet '아이랜드2 : N/a'의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이날 제작발표회에서 제작진이 가장 먼저 언급한 부분은 출연진의 안전이었다. 앞서 한 커뮤니티에서는 '아이랜드2 N/a'가 열악한 환경에서 촬영이 진행되고 있다고 주장해 논란이 일었고, 이를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프로그램의 총괄을 맡은 김신영 PD는 " 3000평 규모의 세트장에서 촬영하고 있다. 세트장은 전반적으로 리모델링을 했고 안전하고 체계적인 환경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전문 영양사가 제공하는 식단, 화재 경보 시스템과 안전사고를 대비한 보안 시스템, 정신과 상담 등 많은 부분에서 신경쓰고 있다. 또 '마음의 소리'를 설치해 참가자들이 무기명으로 하고 싶은 말을 할 수 있는 통로를 만들었다"라고 강조했다.
또 총 24인의 참가자 중 최종 데뷔조로 편성될 인원은 12명 인것으로 밝혀졌다.
이창규 PD는 "참가자들이 경쟁하고 성장하는 과정을 담았다. 10개국 13개 지역에서 오디션을 진행했고, 예측 불가능하고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참가자들이 새로운 여정에 나선다. 이중 12인은 최종적으로 아이랜드에 입성하게 된다"라고 설명했다.
이에 메인 프로듀서로 참가한 태양도 " 새로운 걸그룹이 탄생하는 참신한 기획에 참여하게 돼 나도 기대가 된다. Mnet과 더블랙레이블이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 걸그룹을 만든다는 게 흥미롭다. 내가 가수로 17년째 활동중이다. 메인 프로듀서인 만큼, 활동하면서 겪었던 많은 경험 생각, 가수로서 가져야할 실력, 인성 이런 부분을 잘 조언해주려한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예상할 수 없는 멋진 색을 가진 아티스트로 성장했으면 좋겠다"라고 참여 각오를 밝혔다.
더불어 각 프로듀서들은 각각 중점적으로 볼 심사 기준에 대해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24(투애니포)는 "나는 스타성과 음악성이 따로 나뉘어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어떤 그림을 그려 두고 거기에 참가자를 맞추기보다, 이 친구들이 성장하면서 보여주는 장점을 중점적으로 보려 한다. 여러가지를 잘하는 친구보다 한 가지 확실한 무기가 있는 친구를 찾고 있다"라고 말햇다.
이어 비비엔은 "아무래도 가수니까 완전히 음악성이 없을 수는 없다. 음악성은 필수로 갖춰야하는 게 첫번 째 기준이다. 거기에 스타성이 더해지는 걸 목표로 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더불어 태양은 "우리가 본인의 아이덴티티를 이끌어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도 긴 호흡을 갖고 참가자 스스로가 이를 찾을 수 있게 도와주려하고 있다. 프로듀서로서 개성을 입혀주는 역할을 하려고 한다. 나중에 그룹이 나왔을 때, 우리도 어떤 색의 그룹이 될지 정말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스스로도 프로그램의 결말에 큰 기대를 갖고 있다고 전했다.
끝으로 태양은 "아이돌이라는 위치는 많은 대중에게 사랑을 받는 만큼 높은 잣대를 요구받는다. 그런 것을 본인 스스로 감당할 수 있어야 시작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실력과 인성도 중요하지만 그런 걸 본인이 감당할 수 있는 마음가짐이 돼 있는 지가 중요하다. 우리도 그런 마음가짐을 많이 주문했도, 이를 선명하게 볼 수 있게 준비 중이다. (시청자 분들도) 이를 끝까지 지켜봐주면 좋겠다"라고 24명의 소녀들의 여정에 많은 관심을 당부했다.
한편 총 24명'의 참가자가 같은 목표를 향해 경쟁을 펼치게 될 '아이랜드2 : N/a'는 수많은 오디션 프로그램을 진행한 Mnet의 기획과 프로듀싱 노하우, 프로듀서 테디의 만남으로 본 방송 전부터 화제를 모았다.
배우 송강이 스토리텔러 참여를 알린 데 이어 메인 프로듀서로 태양, 뮤직 프로듀서 24(투애니포)·VVN(비비엔), 퍼포먼스 디렉터 모니카·리정이 합류해 힘을 더했다.
또한 '아이랜드2 : N/a'는 이전 시즌에서 볼 수 없었던 공식 캐릭터 '나수리'와 AI기술을 접목한 캐릭터 유니버스 등 신선한 구성들로 시청자의 이목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아이랜드2 : N/a’는 오는 4월 18일 목요일 밤 8시 50분 Mnet에서 첫 방송된다.
전자신문인터넷 최현정 기자 (laugardag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