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불모지로 여겨지던 콘솔 게임 분야를 집중 지원한다. 그동안 모바일과 온라인 게임에 편중됐던 산업 구조를 개선, 플랫폼·장르를 다변화한다. 2028년을 '게임산업 제2 도약 원년'으로 설정하고 K게임 매출 30조원, 수출 120억 달러를 달성한다는 목표다.
정부는 1일 경제부총리 주재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게임산업 진흥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5개년에 걸쳐 3대 추진전략과 12개 추진과제를 이행해 K게임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한다. 〈관련기사 9면〉
종합계획에서 가장 주안점을 둔 분야는 콘솔 게임 집중 육성이다. 마이크로소프트(MS), 소니, 닌텐도 등 주요 콘솔 플랫폼사와 협력해 국내 유망 게임을 발굴한다. 맞춤형 제작, 플랫폼 입점·홍보까지 연계 지원할 방침이다. 콘솔 게임 제작·유통 경험이 부족한 시장환경을 고려해 관련 선도기업의 경험·비법을 전수하는 멘토링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제작 단계 게임을 미리 체험해볼 수 있는 'K게임 얼리액세스'도 구축한다. 다양한 분야·형태 게임이 실험되고 제작될 수 있도록 인디게임에 대한 지원도 강화할 예정이다.
게임 산업 성장을 제약해온 각종 규제도 혁신한다. '선택적 셧다운제'로 불리는 게임시간선택제는 자율규제로 전환한다. 의무적 셧다운제는 사실상 완전 폐지된다. 온라인게임 대상 과몰입 예방조치 역시 자율성을 확대, 등급 분류상 전체이용가 게임에 대한 본인인증이 선택사항으로 바뀐다.
동시에 실효적인 이용자 보호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확률형 아이템 관련 손해배상에 게임산업법상 소송특례를 도입한다. 게임 관련 사건·사고로 인한 피해구제를 전담하는 '게임 이용자 권익보호센터'도 게임물관리위원회에 신설한다.
e스포츠 분야는 프로팀 이외에 지역 연고 실업팀을 창단, 한국형 e스포츠 리그 시스템 구축에 나선다. 매년 부산에서 열리는 국제 게임전시회 지스타는 전세계에서 찾아오는 아시아 최대 게임쇼로 확대한다. 다양한 콘텐츠 축제를 경험할 수 있는 융·복합 전시회로 개편한다.
전병극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은 “우리 게임산업이 잘하는 분야를 넘어 콘솔게임 등 새로운 분야도 세계의 인정을 받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정은 기자 je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