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초이스 개편…이통사 지원금 비교·OTT 구독료 정보 제공

단말기 지원금 조회 화면(왼쪽)과 단말기지원금·선택약정할인 혜택 비교 예시.
단말기 지원금 조회 화면(왼쪽)과 단말기지원금·선택약정할인 혜택 비교 예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와 국민의 합리적인 통신 소비를 지원하기 위해 통신요금 정보포털 '스마트 초이스'를 개선했다고 16일 밝혔다.

과기정통부와 KTOA는 가계 통신비 부담 완화 일환으로 출시된 '중저가 5G 요금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스마트 초이스를 개선했다.

과기정통부 측은 “저렴하고 혜택이 강화된 요금제가 다수 출시돼 국민의 선택권이 대폭 확대됐다”면서도 “국민이 실제 통신비 부담을 낮추기 위해서는 각자 소비패턴에 적합한 요금제로 변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우선 스마트초이스에는 단말기 지원금 조회 서비스에 예시 설명 메뉴를 추가해 용어에 익숙하지 않은 이용자도 쉽게 이해하도록 했다. 이용자는 직접 통신사 혜택을 비교할 수 있다.

단말 모델과 요금 수준을 선택해 검색할 경우, 단말기 지원금과 선택약정 요금할인 간 혜택을 세부 비교해 주는 기능도 추가했다.

'월 납부액 계산하기' 메뉴를 통해 선택한 단말 모델 및 요금제를 기준으로 단말기 지원금과 선택약정 요금할인 간 예상 월 납부액도 비교할 수 있다.

요금제 검색 전 최근 3개월간 실제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 이통 3사 홈페이지 링크도 추가됐다. 또 요금제 개편을 통해 다양해진 이통 3사 5G 요금체계를 한눈에 비교 가능한 주요 5G 요금제 현황도 파일 형태로 제공한다.

이동전화 요금제와 결합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부가혜택 정보 110여종도 종합 제공한다. 이를 위해 '요금제 찾기' 메뉴에 'OTT 결합상품' 카테고리를 신설했다. 이용자는 OTT 서비스를 선택하면 해당 OTT 서비스를 결합한 통신사 요금제와 부가서비스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티빙 등 OTT 5개사의 기본 요금제 현황도 확인 가능하다.

5G 요금제 다양화 현황에 대한 안내 페이지를 신설했다. 데이터 제공량의 세분화 추이와 청년·고령층·온라인 요금제 특징을 확인할 수 있다.

이동전화 단말 구매, 서비스 가입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이용자 관점에서 설명해 주는 상황별 '사례중심 통신소비 가이드(카드뉴스)' 메뉴도 신설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스마트초이스를 통해 어느 통신사에서 더 많은 단말기 지원금을 제공하는지 확인가능하다”며 “OTT 할인 혜택에 대한 정보제공도 강화한 만큼 통신과 OTT 서비스를 보다 합리적 가격으로 이용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남궁경 기자 nk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