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게임 IP, 보드게임으로 영역 확장... '젬블로' 중국 시장 진출

쿠키런: 킹덤 보드게임
쿠키런: 킹덤 보드게임

국산 인기 모바일 게임 지식재산(IP)을 활용한 보드게임이 중국 시장에 진출했다.

젬블로컴퍼니는 이달 초 중국 내 플랫폼을 통해 '쿠키런: 킹덤' 보드 게임을 크라우드 펀딩을 마치고 현지 유통업체와도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쿠키런: 킹덤 보드게임은 데브시스터즈가 서비스 중인 모바일 역할수행게임(RPG) IP를 기반으로 제작한 실물 보드게임이다. 이용자 2~4명이 함께 주사위를 굴려 보드판 위에 건물 타일을 쌓아 왕국을 건설하고 나무말로 만들어진 쿠키와 설탕노움을 배치할 수 있다.

중국 크라우드 펀딩 프로젝트에서는 240명이 넘는 후원자가 펀딩에 참여해 목표 금액을 초과 달성했다. 지난해 말 텐센트가 쿠키런: 킹덤 모바일 게임을 현지화시켜 중국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IP에 대한 인지도 상승이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오준원 젬블로컴퍼니 대표는 “크라우드 펀딩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마무리 된 이후 현지 유통업체와 연결돼 수출 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올렸다”며 “중국 보드게임 시장 진출에 교두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젬블로컴퍼니는 보드게임 제작을 맡은 중국 내 파트너사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시장 개척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저가 카피캣 제품으로 인한 IP 도용 우려가 제기되는 만큼 파트너사 도움을 받아 저작권 보호를 위한 방책을 다각도로 마련했다.

배틀그라운드 보드게임
배틀그라운드 보드게임

지난해 출시해 큰 인기를 얻은 PUBG:배틀그라운드 IP 기반 보드게임도 중국 시장에 선보여 1억원이 넘는 펀딩 금액을 모았다. 무작위로 좁아지는 경기 구역과 건플레이로 대표되는 게임 속 핵심 요소를 보드판 위해 그대로 구현한 작품이다.

오 대표는 “글로벌 시장에서 성과를 내는 다양한 게임 IP를 보드게임으로 확장해 나가고자 한다”며 “해외 구출 확대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정은 기자 je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