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클라우드플랫폼얼라이언스(OPA)는 지난 24일 강원특별자치도청 정보화교육장에서 도내 시·군 정보화 담당자 등 20여명을 대상으로 OPA 오픈 클라우드 플랫폼(K-PaaS) 교육을 실시했다.
OPA는 이노그리드를 비롯한 OPA 클라우드 네이티브(K-PaaS) 강사 자격을 취득한 전문 강사를 초빙해 클라우드 네이티브와 K-PaaS의 이해, K-PaaS 구축과 배포 실습 등 교육을 제공했다.
특히 클라우드 네이티브에 관한 이해, 실질 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시연 영상, 실습 등 다채로운 커리큘럼으로 교육생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OPA는 오픈클라우드플랫폼 생태계 조성에 힘쓰고 있다. K-PaaS는 오픈소스 기반 K-PaaS 표준모델인 개방형클라우드플랫폼 표준모델이다. 표준모델 기반으로 적합성을 인증받은 클라우드플랫폼서비스와 솔루션을 통칭하는 개념이다.
정부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중심 클라우드 전환 계획이 공표되면서 공공 분야에서 OPA의 K-PaaS 교육 지원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김홍진 OPA 의장은 “이번 교육은 강원특별자치도 내 여러 시·군 담당자들과 함께 진행됐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라며 “OPA는 K-PaaS 교육 지원을 확대하여 공공부문 클라우드 네이티브 저변 확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두호 기자 walnut_park@etnews.com
-
박두호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