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앤메타, 태국 국립 과학기술 전시회 참가...XR 문화예술 교육 콘텐츠 선보여

아트앤메타, 태국 국립 과학기술 전시회 부스 전경.
아트앤메타, 태국 국립 과학기술 전시회 부스 전경.

아트앤메타(대표 박용희)는 지난 16일부터 태국 방콕 IMPACT 전시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4 태국 국립 과학기술 전시회(The N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Fair 2024)에 한국 XR 기업 공동관일원으로 참가해 XR 문화예술 콘텐츠를 전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회는 태국 고등교육과학연구혁신부, 태국 국립과학박물관이 주최하며, 태국 과학의 날을 기념해 매년 개최되는 태국 최대 규모 과학기술 전시회다. 올해 전시 주제는 '미래 과학 커뮤니티'로 인터랙티브 및 체험 위주의 과학, 기술, 혁신 통합이다. 국내 XR 기업 공동관은 전국 지역 메타버스 센터에서 각각 선정된 10개 XR·메타버스 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 국내 기술 서비스 홍보 및 실질적 비즈니스 효과 창출을 목적으로 운영된다.

아트앤메타는 2022년 7월 설립한 충북지역 XR·메타버스 기업이다. 누구나 즐겁게 배우는 문화예술 교육 XR 콘텐츠를 개발, 제작 및 교육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VR·AR·XR 문화예술 게임, XR 문화유산 체험 콘텐츠, 애니메이션, 미디어아트 등 디지털 문화예술 교육을 위한 신기술에 예술을 접목한 다양한 콘텐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VR 예술 아틀리에는 자체 개발해 오프라인 예술 활동을 디지털로 재현해 아동,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디지털 예술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세계 명화들을 3D로 재현해 VR 예술 게임 콘텐츠(The Great Museum VR)를 개발했다. 게임 플레이어들이 가상현실 명화 속에서 예술 작품을 감상하고, 예술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통해 쉽고, 재미있게 예술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다양한 한국 디지털 문화유산 체험 콘텐츠 개발해 디지털 원어민 세대를 위한 헤리티지 콘텐츠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태국 전시에서 현존하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본인 '직지심체요절' 제작 과정을 디지털로 체험하는 'VR 금속활자 주조 체험 콘텐츠'를 전시했다.

박용희 대표는 “XR 명화 게임과 XR 예술 아틀리에 콘텐츠를 전시해 세계 유명 명화들을 가상현실로 체험하고, 디지털 예술을 직접 창작해 태국 관람객들에게 예술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도가 목적”이라고 밝혔다. 세계직지문화협회 자문위원이기도 한 박 대표는“ VR 금속활자 주조 체험을 통해 유네스코 기록유산인 직지를 태국에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아트앤메타는 아트코리아랩(AKL) 멤버십 기업으로 아트코리아랩 지원을 통해 기업 성장 기회를 제공받고 있다. 아트코리아랩은 새로운 예술을 실험하고 확산의 장을 만들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예술경영지원센터가 운영하는 예술종합지원 플랫폼이다. 예술기업이 안정적으로 창업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입주공간, 실험공간, 실무역량교육, 네트워킹, 전문 분야별 컨설팅 등 다양한 공간과 서비스를 지원한다. 아트코리아랩 멤버십 기업 성장을 위해 액셀러레이터 씨엔티테크(대표 전화성)가 운영사로 함께 육성을 지원한다.

김현민 기자 min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