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구과학관(관장 이난희)은 9월 29일부터 올해말까지 4차례에 걸처 다양한 첨단과학기술과 최신 과학이슈를 주제로 '고경력 과학기술인 초청 과학특강'을 운영한다.
이번 과학특강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지원하여 한국시니어과학기술인협회가 수행하는 '2024년 민간과학문화활동 지원사업' 과제의 일환이다.
다양한 분야 과학기술에 대한 강연으로 대중들의 호기심을 해소하고, 고경력 과학기술인과의 소통을 통해 인재 양성과 과학문화 확대에 기여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과학특강은 첨단기술과 최신 과학이슈를 주제로 총 4회 진행된다. 장소는 국립대구과학관 본관 1층 사이언트리홀에서 진행되며 9월부터 12월까지 주말 오후에 열린다.
9월 29일엔 박성현 서울대 통게학과 명예교수가 '데이터과학, 빅데이터 그리고 인공지능: 그 발전의 끝은 어디인가', 11월 9일엔 조수복 ECO 융합섬유연구원 연구개발실장이 '섬유와 의류 속에 스며들어간 첨단 기술들'에 대해 강연한다.
또 11월 23일엔 성용길 동국대 명예교수가 '생체재료의 개발과 최근 동향', 12월 7일엔 조석팔 성결대 정보통신공학부 교수가 '이기고 싶은가? 디지털 DNA 무기를 가져라'를 주제로 특강한가. 강연시간은 40분 정도이며, 강연 후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평소 궁금했던 내용에 대해 질문할 수 있다.
과학특강 참여 신청은 국립대구과학관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선착순으로 마감될 수 있다. 과학특강 참가자에게는 소정의 기념품(일자별 상이)이 증정한다. 자세한 사항 및 교육 프로그램 내용은 국립대구과학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구=정재훈 기자 jh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