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A, 제7대 장경미 부원장 취임

장경미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부원장이 2일 NIA 대구 본원에서 취임식을 갖고 취임사를 전하고 있다. NIA 제공
장경미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부원장이 2일 NIA 대구 본원에서 취임식을 갖고 취임사를 전하고 있다. NIA 제공

장경미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신임 부원장이 2일 취임했다.

장 부원장은 1989년에 행정정보화 정책사업을 전담했던 정부전자계산소에서 공직 생활을 시작해 행정안전부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등에서 주요 직책을 역임하며 국가정보화와 디지털 정부 추진에 기여했다.

특히 행정 전자문서교환시스템(EDI) 도입, 행정 전자서명 인증체계(GPKI) 구축 등 전자정부 핵심 인프라 마련과 공공데이터 활용 촉진을 위한 종합계획 수립 등 다수 국가적 프로젝트에서 중추 역할을 수행했다.

장 부원장은 2014년 정부통합전산센터 정보자원관리과장, 2017년 행안부 성과관리추진단 과장, 2020년 행안부 공공지능정책과장, 2021년 행안부 디지털정부기획과장 등을 역임했다. 지난달까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구센터장으로 재직하며 국가 정보화 정책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장 부원장은 취임사에서 “디지털플랫폼정부 추진 3년 차를 맞아 이해관계자 간 협력체계 정착을 통해 차질 없는 사업 추진과 인공지능(AI) 등 신기술 적용을 통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하겠다”면서 “디지털 강국을 넘어 AI 강국 실현을 위해 기관 역량을 AI 정책 기획·개발에 집중하고, 이를 위한 AI 관련 예산확보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지선 기자 riv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