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웨이는 오는 23일부터 26일까지 나흘간 대구엑스코에서 열리는 '2024 대한민국 ICT융합 엑스포(ITCE 2024)'에서 자체 알고리즘 및 인공지능(AI) 기반 맞춤형 자동 태깅과 사실기반 대화형 RAG 검색 기능을 갖춘 지식 관리 솔루션 '태깅박스(taggingBox)'를 소개한다.
태깅박스는 사용자 행동 패턴을 학습해 맞춤형 태그를 추천함으로써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더 빠르고 정확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지식 관리 솔루션이다.
태그(TAG)와 박스(BOX)라는 두 가지 주요 개념을 통해 사용자는 데이터를 직관적으로 분류하고 관리할 수 있다. 태그는 문서 내 중요한 키워드를 자동으로 추천, 간편하게 정보를 분류해준다. 또 박스는 이러한 태그들이 속한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정리해 관련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준다.
특히 앞선 태그와 박스 개념을 기반으로 동작하는 독자적인 'RAG(Retrieval-Augmented Generation)' 기술로 단순 검색이 아닌 문맥을 이해한 대화형 검색을 제공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태깅박스는 아울러 오픈(OPEN) API 기능을 제공, 필요한 기능만을 선택적으로 다른 시스템에 통합할 수도 있다. 이를 통해 다양한 플랫폼과의 연동이 가능하며, 맞춤형 데이터 활용이 더욱 쉬워진다. 예를들어 기업은 자사 시스템에 태깅박스의 자동 태깅 기능이나 RAG 검색 기능을 연동해 자사만의 맞춤형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어 편리하다.
대구=정재훈 기자 jh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