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GABYTE, AMD EPYC™ 9005 시리즈 프로세서·AMD Instinct™ MI325X GPU 탑재한 서버 출시…AI·LLM 가속화

제공:GIGABYTE
제공:GIGABYTE

GIGABYTE의 자회사이자 생성형 AI 서버 및 고급 냉각 기술 분야의 업계 리더인 Giga Computing은 SP5 플랫폼을 사용하는 일부 기존 GIGABYTE 서버에 대한 BIOS 업데이트와 함께 새로운 GIGABYTE 서버를 출시하면서 AMD EPYC™ 9005 시리즈 프로세서에 대한 지원을 발표했다.

해당 업데이트 웨이브는 고객이 5세대 AMD EPYC™ 프로세서에 대한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는 60개 이상의 서버와 마더보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AMD Instinct™ MI325X 가속기가 출시됨에 따라 새롭게 설계된 GIGABYTE 서버가 만들어졌으며 오는 11월 19일 부터 21일 까지 애틀랜타에서 열리는 SC24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가능한 모든 워크로드 시나리오를 충족하기 위해 모듈형 설계 서버부터 엣지 서버, 엔터프라이즈급 마더보드까지 이러한 새로운 솔루션은 이미 AMD EPYC™ 9005 시리즈 프로세서를 지원하는 상태로 출시된다.

XV23-ZX0은 여러 새로운 솔루션 중 하나이며 두개의 AMD EPYC™ 9005 프로세서를 사용하고 최대 4개의 GPU와 3개의 추가 FHFL 슬롯을 지원하는 모듈형 서버 설계로 유명하다. 또한 전면에 2+2 중복 전원 공급 장치가 있어 쉽게 접근할 수 있다.

GIGABYTE 포트폴리오의 AMD EPYC™ 9004 시리즈 CPU 기반 서버와 마더보드를 지원하기 위해 AMD EPYC™ 9005 CPU를 지원하는 두가지 업데이트가 출시되며 대부분의 모델이 포함된다.

기존 서버가 5세대 AMD EPYC™ CPU를 지원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GIGABYTE 제품 페이지에 이를 표시하고 해당 제품에 대한 BIOS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그렇지 않은 경우 EPYC™ 9005는 지원되지 않으며 EPYC™ 9004만 설명에 나열된다. 채널당 하나의 DIMM 구성에 대한 메모리 속도의 세대 간 차이로 인해 고객은 제품 페이지를 확인하여 6000MT/s가 지원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AMD EPYC™ 9005 시리즈 프로세서는 EPYC™ 제품군의 최신 제품으로 'Zen5' 아키텍처를 특징으로 하며 다양한 코어 수(최대 192개 코어 및 384개 스레드), 주파수(최대 5GHz), 캐시 용량 등을 제공한다. AI 지원 데이터 센터를 위해 설계된 이 프로세서는 선도적인 성능, 효율성 및 x86 소프트웨어 호환성을 제공한다.

아울러 기업 AI 지원 이니셔티브에서 대규모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에 이르기까지 비즈니스에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을 호스팅하고 에너지 효율성을 개선하며 데이터 센터 확산을 줄이는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AMD EPYC™ 9005 시리즈 CPU 기반 서버는 컴퓨팅 및 AI 솔루션에서 선두를 달리고자 하는 기업에 원활한 경로를 제공한다.

AMD Instinct™ MI325X 가속기는 AMD CDNA™ 3 아키텍처로 AI 성능의 새로운 기준을 설정하여 훈련 및 추론에 놀라운 성능과 효율성을 제공한다. 더불어 업계를 선도하는 메모리와 6TB/s 대역폭으로 성능을 최적화하고 시스템 TCO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며 AMD ROCm™ 소프트웨어와 통합된 새로운 AMD 가속기는 주요 AI 프레임워크를 지원하고 배포를 간소화한다.

이에 더해 GIGABYTE 인프라 내에서 원활한 통합을 제공하고 OpenAI, PyTorch, Hugging Face, Databricks, Lamini 등과 같은 생태계 파트너에 대한 강력한 Day 0 지원을 포함하여 기업이 효율적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한편 GIGABYTE는 지난 10일 Advancing AI 2024에서 단일 노드에 48개의 DIMM을 탑재한 새롭게 출시되고 유일하게 알려진 서버인 R283-ZK0 'zig zag' 서버를 선보였다. 추가로 새로운 8U 서버 디자인 컨셉을 보여주는 AMD Instinct™ MI325X GPU를 위한 개편된 8-GPU 베이스보드 서버도 선보이며 대규모 언어 모델과 AI 추론에 필요한 솔루션을 소개했다.

구교현 기자 ky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