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보는 'AI 프롬프트 빅뱅'] 〈1〉 이임복 세컨드브레인연구소장의 '나만의 뉴스레터 만들기'

전자신문은 한국소프트웨어기술인협회, 한국디지털정책학회 및 한국지식재산서비스협회와 공동으로 오는 20일 서울 한국방송통신대 열린관 콘퍼런스룸에서 '제2회 AI 프롬프트 빅뱅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행사에 앞서 이날 세션별 연사의 주요 발표 내용을 5회에 걸쳐 소개한다.

이임복 세컨드브레인연구소 소장
이임복 세컨드브레인연구소 소장

[세션 1] AI 활용 극대화 프롬프팅 방법:나만의 뉴스레터 만들기 자동화 실무와 사례

연사:이임복 세컨드브레인연구소 소장

이임복 세컨드브레인 연구소장은 누구나 쉽게 자신만의 뉴스레터를 자동화할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을 소개할 예정이다. 발표는 최신 기술을 활용해 뉴스레터 및 콘텐츠 관리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자동화 솔루션 중심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로 소개될 방법은 매일 주요 뉴스 키워드를 자동으로 구독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 솔루션은 챗GPT 무료 버전과 구글 앱 스크립트를 이용해 손쉽게 구축할 수 있다. 사용자에게 주요 뉴스와 관련된 키워드를 매일 아침 자동으로 전달해 준다. 복잡한 설정 없이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어 누구나 손쉽게 최신 정보를 받아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두 번째 방법은 기업 뉴스룸에 새로운 소식이 게시되면 이를 자동으로 수집해 블로그 글로 작성하고, 해당 게시물을 블로그에 자동 업로드하는 방식이다. 이 솔루션은 Make, GPT API, 구글 블로그 플랫폼을 활용해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블로그에 최신 소식을 업데이트할 수 있게 돕는다. 이를 통해 정보 취합과 게시 과정이 자동화돼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다.

이임복 소장은 “자동화된 뉴스레터 구독 시스템과 블로그 콘텐츠 관리 솔루션을 통해 사용자들이 효율적으로 최신 정보를 관리하고 맞춤형 콘텐츠를 쉽게 운영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현민 기자 min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