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디지털초월 대상 콘퍼런스] [세션] 표정수 클라이온 이사 '생성형 AI 기반 공공 AX 혁신 사례'

[글로벌 디지털초월 대상 콘퍼런스] [세션] 표정수 클라이온 이사 '생성형 AI 기반 공공 AX 혁신 사례'

클라이온은 검색증강 생성(RAG:Retrieval-Augmented Generation) 파이프라인을 통해 기관과 기업 고객사 데이터 기반에서 실시간 데이터 활용 및 신뢰 가능한 AI 검색 챗봇을 제공한다.

내부 직원을 위한 지식 챗봇 또는 외부 민원대응 챗봇 모두 기관 내부 데이터를 이용해 정확한 정책과 가이드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하기에 RAG 기술 적용이 필수다.

기관 내부 데이터는 표·이미지·문서·음원파일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며 이러한 데이터들은 생성형AI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 데이터로 변환해야 한다.

기관 내부 데이터를 고객이 원하는 형태로 출력하기 위해서는 어느 하나의 데이터베이스(DB)나 검색방식이 아니라 고객 데이터에 맞는 멀티DB·멀티검색 방식 적용이 필요할 수 있다. 이는 많은 고객 데이터를 경험한 개발사 노하우를 필요로 한다.

클라이온은 공공 업무 분야에서 지식 AI챗봇·민원 AI챗봇·홈페이지통합 AI 어시스턴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PoC 및 구축경험 보유하고 있기에 최적의 개발 파트너다.

김현민 기자 min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