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대, 첨단군사과학융합기술 학술대회 개최

정재연 강원대 총장이 '2024 첨단군사과학융합기술 학술대회' 개회사를 하고 있다.
정재연 강원대 총장이 '2024 첨단군사과학융합기술 학술대회' 개회사를 하고 있다.

강원대학교(총장 정재연) 첨단군사과학기술연구소(소장 김익현)는 28일 춘천시 강원연구원 리버리홀에서 '2024 첨단군사과학융합기술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29일까지 이틀간 개최되는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총 30편 이상 논문과 국방데이터사이언스, 국방로봇·무기체계, 국방정보보호 등 다양한 주제를 아우르는 세션이 온라인·오프라인에서 진행된다.

정광열 강원 경제부지사가 환영사을 하고 있다.
정광열 강원 경제부지사가 환영사을 하고 있다.

28일에는 주광섭 국방혁신기획관의 '4차 산업혁명 기반의 과학기술강군' 기조강연에 이어 △국방데이터사이언스 △국방로봇·무기체계 △국방정보보호 △강원방위산업 육성 등 4개 분과로 나눠 관련 논문이 발표됐다.

29일에는 △강원 방위산업 육성을 위한 무기체계 유지보수(MRO) 추진방향 △국방 MRO 혁신방안 △강원 정책과 법제도, 국방산업 육성 △디지털 MRO와 임무신뢰도 분석 △디지털트윈기술을 활용한 MRO 발전 방안 등 주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된다.

김익현 강원대 첨단군사과학기술연구소장은 “이번 학술대회는 군사과학기술 발전과 협력의 토대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국방관련 연구자가 지식을 공유하고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 확대하고 다양한 첨단군사과학 분야가 융합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춘천=권상희 기자 sh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