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 심천 화창베이에 다녀왔다. 미국 회사인 A사의 중국 관련 컨설팅 때문이다. A사는 모바일 주변기기를 생산한다. 주력제품이 북미 온라인마켓(아마존)에서 해당 카테고리 1위다. 해당 제품에 연관된 기술...
김두일의 한중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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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화창베이에서 본 중국의 `짝퉁` 경제학2017-02-21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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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중국도 한국과 같다 "신작 게임 줄고 대형사 집중 심해져"
지난해 중국 게임 시장규모는 무려 28조원에 달했다. 세계 1위 규모이다. 중국 시청각디지털출판협회(中國音數協游〃工委)는 `2016년 중국 게임산업 보고서`에서 “2016년 중국게임시장 매출은 전년대비 17.7% 증가...
2017-02-07 17:00 -
<18>"새해 중국 게임 시장은 이렇습니다"
정유년 새해가 밝았다. 중국 모바일게임 산업은 이미 성숙기에 접어들었다. 매출 성장률로 볼 때 여전히 높다. 1, 2위 업체 시장 지배력이 더욱 강해졌다. 시장 전체가 좋다고 받아들이면 곤란하다. 중국 시장 1위...
2017-01-03 17:00 -
<15>논란의 상해한국상회, 스마트하게 바뀌어야
한국과 중국은 1992년 정식 수교를 맺은 후 활발한 경제, 문화, 사회적 교류를 이어오고 있다. 한국 전체 수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26%고 중국 전체 수입액 중에서 10.9%를 한국이 차지한다. 한중수교 24...
2016-10-11 17:00 -
<13>中 모바일 판호, 10월전까지 해결 못하면 낭패
지난달 1일 중국에서 모바일게임 서비스 판호발급이 권고사항에서 의무사항으로 변경이 됐다. 판호는 일종의 게임서비스를 위한 인허가 제도다. 게임 속에 사상통제를 위해 만들어졌지만 사실은 2000년대 중반 한국...
2016-08-23 17:00 -
<11> 중국서 게임으로 100배 수익 남기는 법
오는 24일 중국 후난위성TV에서 주말 포함 프라임 시간대(밤 10시)에 `환성(아이스판타지)`이라는 60부작 드라마 방영이 시작된다. 한국 아이돌 출신 연기자 빅토리아가 여주인공으로 캐스팅 됐고 김희선도 분량이...
2016-07-12 17:00 -
<10>미르2 둘러싼 한·중 소송 관전 포인트
중국에서 `미르의전설2` 지식재산권(IP) 소송이 발생했다. 소송 주체는 운영사인 중국 샨다게임즈와 IP 권리자인 한국 위메이드다. 위메이드가 중국 내 미르의전설2 IP 활용 사업에 샨다가 더 이상 권리를 가지지 못...
2016-06-21 17:00 -
<8>中 영화산업 성장, 게임에 긍정적인 이유
최근 중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 중인 산업이 영화다. 올해 1분기 중국 영화시장은 전년대비 약 50% 성장했다. 중국 내 극장 스크린 숫자는 대략 3만2000개다. 주로 1, 2성급 도시에 집중돼 앞으로 지방 도시로 확장...
2016-05-24 17:00 -
<7>게임이 제조·중공업 전철을 밟지 않으려면
4월 중순 중국 북경에서 열리는 국제 모바일게임 콘퍼런스와 지식재산권(IP) 대회에 초대를 받아 방문했다. 상해에 거주 중인 필자는 상해-북경 고속철도를 이용해 보기로 했다. 한국인에게 알려진 1성급 도시 외에...
2016-05-03 17:00 -
<6>한줄로 엮인 영화·게임·광고 "中진출 철저히 준비해야"
중국서 `짝퉁 유튜브`로 알려진 요쿠(Youku)와 토두(Todu)는 알리바바에 인수됐다. 이후 모바일게임에 출사표를 던졌다. 알리바바 입장에서 모바일게임에 재도전하는 셈이다. 이른바 영상을 통한 게임 마케팅을 주창...
2016-04-05 17:00 -
<5> `태양의 후예`, 처음부터 게임으로 만들었더라면...
드라마 `태양의 후예`가 중국에서 대박을 냈다. 한국에서도 높은 시청률을 기록 중이지만 중국에서는 그야말로 초대박급 성공 신화를 쓰는 중이다. 바이두 산하 동영상 플랫폼 `아이치이`에서 방영하는 이 드라마는...
2016-03-22 17:00 -
`총질` 칼질`에 지친 中게임시장 `여심`으로 잡아라
틈새시장은 어디나 존재한다. 틈새시장은 더 높은 수익을 안겨준다. 황금시대 금을 캐러 간 사람들보다 금광 앞에서 청바지(작업복)와 곡괭이(작업도구)를 판매한 사람이 부자가 됐다는 일화는 우스갯소리가 아니다....
2016-03-08 17:00 -
텐센트보다 셌던 룽투의 빛과 그림자
한국에서 가장 유명한 중국 모바일게임은 ‘도탑전기’다. 도탑전기는 중국 모바일게임 비즈니스모델(BM) 우수성을 최초로 알렸...
2016-02-23 17:00 -
<2>`와우(WOW)`를 뛰어넘은 중국 모바일게임
시장조사기관 슈퍼데이터가 발표한 ‘디지털 게임시장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라이엇게임즈 ‘리그오브레전드(16억달러, 약 2조...
2016-02-02 17:00 -
<1> 병신년에 시작된 `제국의 역습`
중국이 세계 게임시장을 좌지우지하는 키플레이어로 떠올랐다. 단순히 큰 시장 때문은 아니다. 게임을 비롯한 중국 기업 디지털...
2016-01-19 1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