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커뮤니케이션(www.daum.net)이 주요 서비스의 API를 공개한다.
다음은 검색과 블로그, 쇼핑몰 등의 API를 공개한 ‘다음 DNA’(Developers Network and Affiliates dna.daum.net)를 공식 오픈한다고 31일 밝혔다.
API란 전문적인 프로그래밍 기술이 없이도 특정 프로그램을 손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한 일종의 개발 도구다. 다음이 공개한 API는 ▲신지식·게시판·카페·블로그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검색 API ▲글쓰기 및 동영상 업로드 등이 가능한 블로그 API ▲특정상품에 대한 정보 제공 및 상품 검색을 제공하는 디앤샵 API ▲할인 항공권 등을 검색할 수 있는 여행 API 등이다.
이에 따라 사용자들은 주요 UCC 서비스인 카페, 게시판, 블로그 검색 결과를 자신의 홈페이지에서 이용하거나 다른 서비스와 결합해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쇼핑 서비스인 ‘디앤샵 API’를 활용하면 디앤샵이 제공하는 특정 상품에 대한 정보나 단어에 따른 상품 검색을 자신의 블로그 방문자를 비롯해 활용하고 싶은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다.
다음 원종필 기술위원장은 “다음은 그 동안 참여와 공유를 기반으로 한 사용자 중심의 인터넷 패러다임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웹2.0 기술을 지속적으로 선보여 왔다”며 “다음의 경쟁력 있는 데이터 플랫폼을 공개하고 외부 기술개발자에 대한 지원을 강화함으로써 창의적 서비스 개발 및 비즈니스를 개척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다음은 DNA를 통해 오픈 API 개발 가이드라인과 우수 샘플 예제, 테크 노트 등을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전자신문인터넷 한주엽 기자, powerus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