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길수의 IT인사이드>(200)`아이폰5`를 둘러싼 루머들

소니 회장 발언 및 루머로 정리한 진실

<장길수의 IT인사이드>(200)`아이폰5`를 둘러싼 루머들

아이폰5의 출시 시기를 놓고 IT업계에 온갖 소문이 난무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소니의 하워드 스트링거 회장이 지난 금요일 월스트리트 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애플에 자사의 카메라 이미지 센서를 공급하게 될 것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해 IT업계가 다시 요동치고 있다. 스트링거 회장 발언의 진의가 무엇인지 파악하느라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것.



스트링거 회장은 월스트리트 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일본 동해 대지진으로 일본내 15개 공장이 타격을 받았으며, 이 가운데 한 공장에서 생산할 카메라 이미지 센서가 애플로 가게 되어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번 지진과 쓰나미 사태로 생산 일정이 지연될 가능성이 있다고 얘기했다.



이번 인터뷰에서 스트링거 회장은 애플의 어떤 제품에 카메라 이미지 센서를 공급할 것인지에 관해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하지만 매셔블 등 주요 인터넷 매체들은 소니가 애플의 `아이폰5`에 8백만 화소의 카메라 이미지 센서를 공급할 것이란 예상을 내놓고 있다. 한발 더 나아가 일부 매체들은 아이폰5는 물론 아이패드 차기 모델에 소니의 8백만 화소 이미지 센서가 탑재될 것이라는 보도까지 내놓고 있다.



보도대로 소니의 8백만 화소 이미지 센서가 아이폰5에 채택된다면 그동안 아이폰4에 5백만 화소 이미지 센서를 공급해왔던 ‘옴니비전’은 더 이상 이미지 센서를 공급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옴니 비전은 8백만 화소 이미지 센서를 공급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번 스트링거의 발언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부지불식간에 나온 것인데, 업계는 아이폰5의 출시 지연설에 힘이 실리는 것은 아닌지 추측하고 있다.



스트링거의 이번 발언이 아니더라도 아이폰5를 둘러싼 온갖 루머가 횡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아이폰5의 사양에 관한 소문은 IT전문매체들과 IT전문 파워 블로거들의 뜨거운 관심사가 되고 있다.아이폰5 사양에 관한 보도가 나오면 곧 바로 일파만파로 번지는 분위기다. 애플의 놀라운 마케팅 전략은 어김없이 새로운 모델이 나올때 마다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프랑스의 인터넷 매체인 ‘노웨어엘스(http://www.nowhereelse.fr)’는 그동안 각종 매체와 블로그에 소개됐던 아이폰5 사양에 관한 루머를 인포그래픽 형태로 정리해 소개했다. `노웨어엘스`는 아이폰5에 채택될 주요 기능과 채택 가능성을 백분율로 표시했다. 백분율이 높으면 채택 가능성이 높은 것이고 낮으면 채택 가능성이 적은 것이다. 프랑스어로 된 원문을 매셔블이 받아 다시 정리했다.

다음은 주요 내용

1)카메라 기능=아이폰4에는 5백만 화소 카메라 센서가 내장되어 있는데 아이폰5에는 8백만 화소 센서가 내장된다(확률 50%)

2)홈버튼이 없어진다=아이폰 5에는 ‘홈버튼’이 없어진다. 대신 보다 터치에 민감한 콘트롤 버튼이 아이폰의 외곽에 배치될 것이다(확률 20%)

3)화면 크기가 커진다=아이폰 5의 스크린 크기는 지금보다 커져 4~5인치가 될 것이다(확률 80%)

4)지금보다 해상도가 좋아진다(확률 40%)

5)백색 아이폰 출시 가능성(확률 100%)

6)키보드 장착=아이폰에 스라이딩 방식의 물리적인 키보드가 장착될 것이란 소문이 오래동안 있었다. 아이폰 5에 채택된다(확률 0%)

7)64GB급 모델(확률 50%)

8)풀 HD비디오 촬영 녹화 기능=1080p 풀 HD 지원(확률 30%)

9)저장장치가 없어진다=아이폰5 스탠더드 모델이나 저가 모델 등 향후 출시 모델은 내부 스토리지를 장착하지 않는다(확률 50%)

10)다른 스마트폰 업체처럼 3D디스플레이를 선보인다(확률 10%)

11)CDMA 지원=아이폰4처럼 CDMA 지원 칩을 내장한다(확률 100%)

12)이중 SIM 카드=2개의 SIM카드를 장착할 수 있도록 듀얼 SIM카드 트레이를 장착한다(확률 0%)

13)A5 프로세서의 채택(100%)

14)NFC의 채택(80%)

15)9월경 출시(확률 80%)

16)6~7월 출시(확률 20%)

17)iOS5의 공개(확률 90%)

18)HDMI 출력 지원(60%)

19)아이튠즈 클라우드 버전의 출시(60%)

기타 자세한 내용은 `노웨어엘스` 사이트나 `매셔블`(http://mashable.com/2011/04/02/iphone-5-rumors-3)을 참고할것



한편 매셔블은 이번 스트링거의 월스트리트 저널과의 인터뷰로 아이폰5에 8백만 화소 카메라 센서의 내장 확률이 80~90% 수준으로 높아졌다고 보도했다.



장길수 기자 ksja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