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스마트금융앱평가(KSBA)]종합 최우수-KB국민은행

KB국민은행(행장 이건호)은 2010년 4월에 오픈한 KB스타뱅킹을 중심으로 스마트금융 애플리케이션(앱) 분야에 있어 앞선 성과로 시장을 견인해 왔다. 스마트폰 뱅킹 가입 고객 수는 790만명을 넘어 은행권 최초 800만 고객 시대를 열 것으로 기대하며, 금융거래 편의성 강화와 특화 상품이나 서비스 제공 측면에서도 차별화된 역량을 보여 왔다.

[2013스마트금융앱평가(KSBA)]종합 최우수-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이에 만족하지 않고 고객 중심의 차별화된 스마트금융 서비스로 새롭게 개편된 KB스타뱅킹 3.0 서비스를 이달 10일 선보였다. 거래 편의성과 서비스 확대에 주력했던 스마트뱅킹 2.0 시대를 넘어 스마트뱅킹 3.0시대를 열었다.

`고객의 일상과 함께하는 내 손 안의 금융스토리`라는 슬로건을 내세운 KB스타뱅킹 3.0은 본인 계좌를 바로 확인하고 조회하는 나만의 맞춤 `홈 화면`, 한 눈에 개인 금융정보와 금융활동내역을 볼 수 있는 `MY KB`, 나의 자산진단과 상품가입에서 상담까지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금융센터`, 모든 화면에서 전체 서비스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전체메뉴` 등 4가지 화면으로 구성된다.

화면 구성도 기존 은행 업무 중심의 획일화된 아이콘 나열 방식에서 벗어나 자연 이미지를 배경으로 고객이 필요로 하는 아이콘을 심플하게 배치했고, 전체메뉴, 홈 화면, MY KB, 스마트 금융센터로 물 흐르듯 쉽게 연결되는 구조로 개편했다.

서비스를 들여다보면, KB국민은행이 스마트폰뱅킹을 고객 중심 채널로 발전시키겠다는 의지를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나만의 맞춤 `홈 화면`에서는 개인의 여러 출금계좌 정보(계좌별명, 잔액, 거래내역)를 한눈에 볼 수 있다. `MY KB`는 나의 금융활동 내역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서비스로, 고객정보와 고객등급, 나의 보안수준, 나의 메시지함, 관심 상품 장바구니, 만기일 도래 현황 등을 한 화면에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KB국민은행은 사용 편리성을 높이는 것뿐 아니라 전자금융사기 예방을 위해 인터넷뱅킹 보안환경과 통합을 통한 이중 로그인 방지, 해킹 의심 거래에 대한 인증, 앱 위변조 방지·탐지 기능 등 한층 강화된 보안 서비스를 구현했다. 피싱앱과 식별성을 높이는 홈화면과 보안센터를 신설해 보안에 대한 고객의 신뢰를 확보하는 데에도 초점을 맞췄다.

하이브리드 앱 방식을 채택해 서비스 업그레이드 적시성과 유지보수 용이성 확보를 통한 비용절감을 꾀했다. 월간분석, 송금메시지 등 금융권 최초의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차별화에 주력했다.

※은행별 상세 평가 결과와 종합 분석 내용을 담은 `2013 스마트 금융 앱 평가(KSBA)/은행편` 보고서를 전자신문 리포트몰(report.etnews.com)에서 내려받기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