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모바일 헬스케어 분야 관련 기술 다양하게 개발

[이슈분석]모바일 헬스케어 분야 관련 기술 다양하게 개발

모바일 헬스케어 서비스가 활성화 되면서 관련 기술도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다. 모바일 헬스케어 스마트 센서 기술과 모바일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 구현 응용기술이 대표적이다.

모바일 헬스케어 스마트 센서 기술은 △이미지센서 △관성센서 △헬스케어센서 △바이오센서 등이 있다. 센서기술은 광학신호를 전기신호로 변경하는 반도체, CCD, CMOS 고화소기술이다. 이들은 주로 의료영상처리에 사용된다. 관성센서는 가속도를 측정하는 센서로 모션센서, 항법센서, IR센서 등 결합기술이다. 피트니스 모니터용으로 활용된다.

헬스케어센서는 질병검사용센서, 혈당센서, 심박수센서 등으로 사전예방 위한 측정용에 쓰인다. 바이오센서는 바이오 리셉터 반응과 결합을 신호변환 해 측정하는 기술이다. 질병진단과 감염진단용으로 사용된다.

모바일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 구현 응용기술은 개인건강기록과 방대한 자료분석 기술을 통한 맞춤형 의료정보 기술 분야로 연구된다. 모바일 건강관리 앱을 위한 기술연구와 모바일 헬스케어 융합서비스를 위한 웨어러블 융합기술 개발도 이뤄진다.

의료기기업체 관계자는 “모바일 헬스케어 활용 분야가 확대되면 관련 기술도 다양하게 개발 될 것”이라며 “세계적인 기술동향을 잘 파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혜권기자 hksh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