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등 자전거 쇼핑몰, 고르고타고(http://www.gorgotago.com)가 한경비즈니스에서 주최한 ‘2015 대한민국 고객만족브랜드대상’ 인증과정을 통해 자전거쇼핑몰 부문에 선정됐다.
‘고르고타고’는 국내 자전거 생산인프라를 갖춘 자전거 전문기업 (주)바이코레에서 운영하는 자전거 쇼핑몰이다. 고르고타고는 런칭 1년 만에 11번가와 인터파크, G마켓 등의 대형온라인 쇼핑몰을 제치고 네이버 지식쇼핑 자전거 부문 인기쇼핑몰 1위로 급부상하여 국내 1등 쇼핑몰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경쟁이 치열한 온라인 쇼핑몰 시장에서 자전거 쇼핑몰 고르고타고가 빠르게 성장한 이유는 3가지다.
첫째, 고르고타고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고객이 자전거를 고르는 과정에 초점을 맞춘 쇼핑몰이다. 구매자가 본인에게 꼭 맞는 자전거를 선택할 수 있도록 정확한 정보를 쉽게 전달함으로써 최선의 선택을 지향한다. 하루에도 수십 건씩 업데이트되는 구매자 리뷰를 살펴보면 구매 고객들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고, 개인 간 온라인 중고거래에서도 ‘고르고타고에서 구입한 자전거’라는 머리말이 프리미엄으로 작용할 정도다.
둘째, 고르고타고의 구성원이 모두 자전거 마니아다. 주말이면 열일 제쳐두고 자전거를 탄다. 심지어 점심시간에 식사를 빨리 마치고 자전거를 탄다. 그들은 고르고타고의 구성원이 되기 전까지 모두 자전거 쇼핑몰의 고객이었다. 따라서 고객의 시각으로 업무처리가 가능하고 이에 고객에게 만족으로 보답하는 쇼핑몰로 성장할 수 있었다.
셋째, 고르고타고에서 조립생산되는 자전거는 생산자 이력이 남는다. 조립생산불량 건이 발생하면 해당 생산자가 책임을 지고 사후관리하게 되는 시스템이다. 도입 초기에는 어려움이 많았지만 시스템이 정착된 지금은 불량률이 제로에 가까워지는 완성도를 낳았다.
지난 2013년 온라인 쇼핑몰 고르고타고를 론칭한 (주)바이코레가 같은 해 국내 프랜차이즈 사업전문가를 영입해 프랜차이즈사업부를 신설한 부분도 주목할 만하다. 프랜차이즈사업본부장 최희돈 이사는 지난 2년 동안 자전거 프랜차이즈 사업을 위한 연구조사를 마친 상태이며 금년부터 직영 및 대리점 망을 구축하여 ‘로타지오네, 아나비, 벨로코, 케이던스’ 등의 자사 브랜드 판매영역의 강화 의지를 전했다.
또 (주)바이코레 박정민 대표이사는 “바이코레는 ‘고객의 건강한 삶을 위해 늘 새롭게 생각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 고객만족을 실천하는 행복한 기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한다’라는 사훈을 바탕으로 운영하고 있다”라며 “사훈처럼 고르고타고를 고객 만족을 실천하며 탄탄하게 성장하는 자전거 쇼핑몰 브랜드, 나아가 세계로 도약하는 1등 자전거기업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대한민국 고객만족브랜드대상’은 고객 만족을 우선하는 경영방침과 경영전략,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중점적으로 소비자의 만족을 높이는 서비스와 상품을 갖춘 브랜드를 인증하는 상으로, 분야별 상품 및 서비스를 소비자의 만족도 평가를 토대로 선정됐다.
한경비즈니스가 주최한 이번 행사는 총 5가지 항목에 걸쳐 1000점 만점을 기준으로 총점 650점 이상인 브랜드 및 기업을 만족 브랜드로 인정하며, 경쟁 브랜드 중 가장 높은 점수를 차지한 브랜드를 최종 고객만족 브랜드로 선정했다. 총 320개 브랜드에 대한 공적서 심사가 이뤄졌으며, 최종 심사결과 45개 브랜드가 인증받았다.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