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확진 4명 추가, 올바르게 파악한 후 대처하는 것이 관건 '꼭 알아야 할 10가지는?'

메르스 확진 4명 추가
 출처 SBS
메르스 확진 4명 추가 출처 SBS

메르스 확진 4명 추가

메르스 확진 4명 추가이 추가된 가운데 메르스초기증상 및 예방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지난 4일 메르스 감염자가 35명으로 늘어나며 메르스 증상과 예방에 대해 궁금증이 높아지면서 보건당국은 메르스의 특성을 정리한 ‘메르스, 꼭 알아야 할 10가지’를 발표했다.

대한감염학회 등 7개 학회는 “메르스 환자와 접촉력이 없는 일반 국민들은 과도한 불안과 공포를 가질 필요가 없다”며 “현 상황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근거 없는 정보의 유포나 불안을 조장하는 판단들을 지양하고, 모든 국민들이 힘을 모을 때”라고 주장했다.

이와 같은 발표에 참여한 학회는 대한감염학회,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 대한소아과학회, 대한응급의학회, 대한진단검사의학회, 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 등이다.

메르스 증상과 예방법, 꼭 알아야 할 10가지는 다음과 같다.

1. (메르스의 정의) 메르스는 중동에서 발생된 급성 호흡기 감염병으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원인입니다.

2. (메르스의 증상) 발열, 기침, 호흡곤란 등 일반적인 호흡기 증상 외에도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메르스의 전염) 증상은 감염 후 최소 2일에서 14일 사이에 나타나며,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는 전염력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메르스의 전파) 일반적으로 2m 이내에서 기침, 재채기를 할 경우 나오는 분비물로 전파됩니다.

5. (메르스의 예방) 자주 비누로 손을 씻고, 씻지 않은 손으로는 눈, 코, 입을 만지지 않아야 하며, 기침할 때는 입과 코를 휴지로 가리고, 발열이나 기침이 있는 사람과는 접촉을 피하여야 합니다.

6. (메르스, 자가격리) 환자와 밀접한 접촉을 한 경우, 증상이 없더라도 보건소에 연락하고 가족과 주변사람을 위해 접촉일로부터 14일간 자가 격리를 해야 합니다.

7. (메르스, 진료) 환자와 밀접 접촉을 하였거나, 중동지역을 방문한 후 14일 이내에 메르스 의심 증상이 있으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8. (메르스의 진단) 메르스는 가래, 기관지 세척액의 유전자를 검사(RT-PCR)하여 진단합니다.

9. (메르스의 치료) 환자는 증상에 따른 치료를 받게 되며, 중증의 경우에는 인공호흡기, 혈액투석 등 집중 치료를 받습니다.

*증상과 발열이 48시간 이상 없고, 유전자검사 결과가 24시간 간격으로 2회 음성인 경우 퇴원

10. (메르스 예방 장비) 의료진은 손씻기, 일회용 가운과 장갑, N95 마스크, 눈보호 장비를 갖추어야 합니다.

한편 메르스 확진 4명 추가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메르스 확진 4명 추가, 예방법 잘 숙지하고 잘 지킵시다" "메르스 확진 4명 추가, 점점 퍼지는 것 같아" "메르스 확진 4명 추가, 무서워" "메르스 확진 4명 추가, 메르스 걸리지 맙시다" "메르스 확진 4명 추가, 메르스 다 비켜"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김현이 기자 lif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