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시사용어]스위프트(Swift)

애플 프로그래밍 언어 스위프트 로고 이미지
애플 프로그래밍 언어 스위프트 로고 이미지

스위프트(Swift)는 애플이 2014년 내놓은 신규 프로그래밍 언어다. 기존 언어를 대체하며 빠르게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스위프트는 모바일 운용체계(OS) iOS와 컴퓨터용 OS인 OS X 개발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새 프로그래밍 언어다. 함수형과 객체형 언어 중간 격으로 스크립트 언어이기 때문에 컴파일이 필요 없다.

새 언어는 2014년 월드 와이드 디지털 콘퍼런스(WWDC) 이후 개발자 사이에서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다. 이전까지 애플 관련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오브젝트C를 사용해 왔지만 이보다 더 쉽고 빠르게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스위프트는 애플 코코아와 코코아 터치 프레임 워크에 맞춰 개발할 수 있도록 돼 있다. 동일한 LLVM 컴파일러뿐 아니라 오브젝트C 옵티마이저, 오토벡터링, 오토매틱 레퍼런스 카운팅 ARC 메모리 매니저, 런타임 등을 사용한다.

〃애플은 이달 스위프트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코드를 개선하고 오픈소스로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올 연말에는 스위프트 컴파일러와 표준 라이브러리를 포함한 소스코드를 선보인다. 오픈소스 이니셔티브(OSI) 인증 라이선스로 배포할 계획이다. 회사는 또 OS X, iOS, 리눅스에 코드를 포팅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애플은 “개발자 커뮤니티에 스위프트가 기여한 바가 인정되고 또 사용이 독려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스위프트는 공개된 지 1년 만에 타이오브인덱스가 발표하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 상위 20위에 진입했다.

김창욱기자 monocl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