된장찌개 레시피
된장찌개 레시피에 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백종원의 꿀팁이 눈길을 끈다.
지난 6월 23일 오후 방송된 tvN `집밥 백선생`은 된장찌개 편으로 전파를 탔다. 이날 백종원은 집안 대대로 내려오는 `만능 된장베이스`를 공개했다.
`만능 된장베이스`는 쌀뜨물에 뭇국을 끓일 때보다 두껍게 썬 무를 넣고 된장을 푼 후 오래 끓인 후 간 마늘만한 숟가락을 더 넣으면 된다.
백종원은 백주부표 된장찌개 맛 비결에 대해 "된장찌개가 맛있으려면 여러 번 끓이면 된다"면서 반드시 필요한 재료 중 하나로 설탕을 꼽았다. 그 이유는 설탕을 넣으면 맛이 부드러워지기 때문이라 밝혔다.
백종원은 "우리집 만의 노하우가 담긴 된장찌개다. (된장찌개 레시피를 공개해) 어머니한테 혼날 것 같다"고 너스레를 떨면서도 레시피를 자세히 공개했다.
우삼겹, 파, 매운 고추, 된장, 고추장, 간마늘, 설탕. 뚝배기에 고기를 볶은 후 채썬 무를 같이 넣고 볶는다. 쌀뜨물을 자박자박하게 넣고, 된장 한 숟가락을 넣고 풀어준다.
고추장은 된장의 1/3 비율로 넣은 후 설탕을 반 스푼 넣어 텁텁한 맛을 잡는다. 마무리는 간마늘, 매운 고추, 파로 하면 끝이다.
한편, 이를 접한 네티즌들은 "된장찌개 레시피, 침 고인다" "된장찌개 레시피, 된장베이스면 되는 거네" "된장찌개 레시피, 만들어 볼래요" "된장찌개 레시피, 생각보다 어렵지 않아요" 등의 반응을 보였다.
조정혜 기자 lif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