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질산나트륨이란, 햄이 발암물질? WHO가 규정...'1군 발암물질에 포함' 충격

아질산나트륨이란
 출처:/연합뉴스 TV 화면 캡쳐
아질산나트륨이란 출처:/연합뉴스 TV 화면 캡쳐

아질산나트륨이란

아질산나트륨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햄이 발암물질 소식이 전해져 네티즌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지난 26일(현지 시각)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는 소시지, 햄 등 가공육을 1군 발암물질로 분류했다. 일정한 공정을 거친 고기류가 직장암이나 대장암 등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는 보고다.

또한, 붉은 고기는 제초제 성분과 같은 2A군 발암물질로 분류됐다. 이에 북미육류협회는 성명을 통해 “가공육과 붉은 고기를 발암물질로 규정한 것은 상식에 어긋난다. 고기와 암이 상관관계가 없다는 사실은 수많은 연구에서 밝혀졌다”고 반박했다.

이와 관련해 경희대 의학영양학과 박유경 교수는 지난 27일 SBS 라디오와 인터뷰에서 “고기 때문에 암이 발생한다기보다는 고기를 많이 먹는 사람과 암 발병률은 매우 관계가 높다 정도로 보면 된다”고 전했다.

또한, 그는 소시지 햄 등 가공육에 대해서는 “저장 기간을 늘리기 위해 훈제를 하거나 소금, 설탕 등을 넣어서 수분을 제거하는 큐어링 방법이 있는데 이런 방법 가운데 화학물질, 보존제, 발색제 같은 것들을 넣기 때문에 그런 것들이 암 발병의 요인이 되지 않을까 싶다”고 설명했다.

이를 접한 네티즌들은 "아질산나트륨이란, 아하 그렇구나" "아질산나트륨이란, 몰랐었어" "아질산나트륨이란, 가공육에 들어가구나" "아질산나트륨이란, 오호"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아질산나트륨이란 발색제로 보통 햄, 소시지 등 식육가공품의 고기의 발색제로 사용되며 그 외 식품공업용에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