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로 쇼핑몰 홈페이지 제작? 돈 주고 ‘다시 제작하는 경우’ 다반사

무료로 쇼핑몰 홈페이지 제작? 돈 주고 ‘다시 제작하는 경우’ 다반사

요즘 길을 가다 흔하게 ‘무료 쇼핑몰제작, 무료 홈페이지제작’ 이라는 광고를 접할 수 있다. 기업이나 회사에서 홈페이지제작을 하려다가 비용이 비싸, 무료로 홈페이지제작 해주는 곳을 찾다보니 이런 광고가 성행하고 있는 것. 기업이나 회사의 홈페이지뿐만이 아니라, 쇼핑몰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이 쇼핑몰제작도 무료로 하려고 하다 보니 이 또한 마찬가지다.

홈페이지 만들기가 쉽지 않다 보니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 만들기를 많이 하고 있다. 워드프레스가 쉽다고 소문나 있으나 일반적인 사람들이 홈페이지를 제작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다. 그렇다고 많은 홈페이지제작비용을 지불하고 만들기는 힘든 현실이라 위에서 언급된 ‘무료홈페이지제작, 쇼핑몰제작’으로 많은 이들이 문의를 하고 있다.



하지만 이렇게 ‘무료’ 라고 강조하는 곳은 보통 초기 제작비용은 무료라고 하나 ‘도메인과 웹 호스팅서버 임대’ 비용을 월마다 청구하는 ‘임대형’인 곳이 대부분이다. ‘임대형’은 웹 호스팅서버와 도메인의 실명의자가 주로 홈페이지제작업체로 돼있기 때문에 월마다 비용을 내지 않으면 홈페이지 접속이 차단되는 경우가 다반사다. 또한 홈페이지제작업체에서 초기는 무료라고 하거나, 적은 비용을 받으나 결국 도메인과 웹 호스팅서버 비용이라는 명목으로 월마다 4~5만원, 많게는 10만원 이상을 청구한다.

하지만 실제 도메인과 웹호스팅 비용은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1년에 2~3만원이면 된다는 것을 모르는 소비자가 많다. 또한 도메인의 명의자가 홈페이지제작업체 이기 때문에 월마다 내는 비용을 안 낼 경우에는 그 도메인을 사용할 수 없어 추후에 새로 홈페이지를 제작하더라도 새로운 도메인을 사용해야 한다.

그럴 경우에는 명함, 포스터, 카달로그, 팜플렛 등에 기입돼 있는 도메인 주소가 다르기 때문에 새로 인쇄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대형 웹에이전시는 대부분 고객의 명의로 도메인과 웹 호스팅 서버를 제공해주는 ‘독립형’ 홈페이지로 제작을 하고 있다. 하지만 비용이 다른 중소 에이전시 보다 비싸다 보니 많은 고객들이 망설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또한 요즘 트렌드인 반응형 웹사이트 제작(pc, 테블릿pc, 모바일홈페이지를 하나의 홈페이지로 연동시키는 최신 기술) 또한 대부분 대형 웹 에이전시에서 많이 제작되고 있고, 반응형 웹사이트제작 또한 비용이 다소 비싸다. 홈페이지디자인도 마음에 들게 만들고, 로고디자인, 웹 디자인 등 많은 디자인을 고객의 요구에 맞춰 제작해주는 디자인회사 또한 찾기 힘들기 때문에 소비자의 고민은 날로 더해만 간다.

한편 이러한 문제점들이 있는 가운데 솔라디자인 성기원 대표는 “웹 에이전시 업계의 많은 문제점들을 해결해 나가기 위해 솔라디자인에서는 오랜 기간 동안 ‘독립형’, ’반응형’, ‘맞춤형’이라는 세 가지에만 집중해 철저한 업무 분담 팀 구성과 경력직 직원으로만 채용해 홈페이지 제작비용을 현실성 있게 낮출 수 있었다”고 전했다.

또한 “1인 기업부터 대기업까지 우리나라 경제를 이끌어가는 많은 기업들이 저렴하면서도 실속 있는 홈페이지로 병원, 변호사, 법인, 여행사, 펜션 등 기업 홈페이지의 Brand Value를 강화시켰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솔라디자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공식홈페이지(http://www.solardesign.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뉴스팀 e-new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