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받은 서민들 어쩌나… 주택·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꼭 해봐야

대출받은 서민들 어쩌나… 주택·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꼭 해봐야

2월부터 은행에서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경우 금리 인상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작년 12월 14일 금융위원회와 전국은행연합회는 `가계부채 관리방향` 및 `여신심사 선진화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이 가이드라인으로 가계 부채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561조 규모의 만기일시상환대출 이용자들의 가계 경제에도 심각한 충격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아직 금리에 큰 변동은 없어=지난해 미국의 금리인상으로 2016년 새해 급격한 금리 상승을 보일 것이라 예상 됐던것과 달리 아직은 금리의 변동이 없으것으로 보인다. 오히려 12월에 비해 0.3%포인트 소폭하락 된 것으로 관찰되고 있다.



지난 11일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전문업체 ‘뱅크플라자’의 관계자에 따르면 “다음달 시행되는 가이드라인에 따라 금리 인상 가능성을 대출 심사에 포함하는 스트레스 금리 적용이 불가피해 금리인상을 보일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한 “하지만 가이드라인이 시행된다 해도 당장 모든 금융사가 바로 따라가지 않을 확률이 커 자신의 필요 혹은 상환계획에 따라 여러 금융사를 금리비교하는이 저금리는 받는 방법이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거치 연장이 필요하다면 서둘러야=새 가이드라인이 시행 되면 가장 큰 타격을 입을 사람은 바로 거치가 필요한 대출자이다. 금융당국은 주택담보대출에 대해선 거치기간(이자만 내고 원금은 갚지 않는 기간)을 최대한 단축하고 원금 분할상환 비중을 늘리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또한 주택의 가치를 평가하던 방식에서 대출자의 상환 능력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바뀌고 거치도 기존 3년에서 5년을 둘 수 있었던 반면에 내년부터는 1년 이상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런 복잡한 시장 상황에서 현명하게 0.1%라도 낮추게 되면 이자를 큰 폭으로 줄일 수 있다. 개인이 금리비교를 통해 나의 상황에 맞는 상품을 선택 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복잡한 내용과 부족한 시간으로 인해 전문가의 도움 없이는 자신의 조건에 맞는 최적의 대출 관련 상품을 선택하는 것은 현실 적으로 불가능하다. 최근 방문 없이 상담신청과 전화 한 통으로 손쉽게 담보대출 금리 견적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뱅크 플라자가 각광을 받고 있다.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사이트(http://www.bankplaza.co.kr/02-858-8462)는 담보대출 상품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과 비교를 하여 고정금리 VS 변동금리, 거치 VS 비거치에 대해 비교하고, 오랜 경험과 노하우로 제작된 비교표와 가이드를 통해 전체적인 대출에 대한 전체적인 상품을 안내하고 있다.

특히, 책임 있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전문 담당 컨설터 제도를 운영하여 개개인에 대한 철저한 사후 관리를 제공하고, 자세하게 대출금리를 계산할 수 있는 “대출 계산기”시스템을 홈페이지에 도입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해당 서비스는 모든 진행과정은 무료이며 신용조회가 일체 필요없기에 그 어떤 부담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부동산을 통한 재테크 상담 및 가계부채 진단을 위한 대출이자계산기와 포장이사견적비교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자료제공 : 뱅크플라자 ☎02-858-846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