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돌 vs 알파고 2국의 결과에 대해서 누리꾼들의 관심이 뜨겁다.
10일 오후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진행된 세기의 대결 이세돌 vs 알파고(구글 딥마인드 인공지능 AI)의 2국 대결이 펼쳐졌다.
이날 이세돌 9단은 백, 알파고는 흑을 집고 치열한 대결을 펼쳤으며 이세돌 9단은 어제와는 달리 다소 긴장한 모습이 역력했지만 초반에는 이세돌 9단이 침착하게 안정적인 형세를 만들어갔다.
하지만 알파고는 마무리 단계에서 변칙적인 수를 내 모두를 놀라 게 만들었으며 이세돌 9단 또한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대응했으나 알파고에 211수 만에 백 불계패를 해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이에 대해서 바둑 해설 전문가들은 “이세돌 9단은 보여줄 건 다 보여줬다”고 평하며 인공지능 알파고를 이긴다는 것은 역부족이라고 내다보거나 “바둑 전문가들인 저희들이 오판했다. 인간이 인공지능을 대상으로 1승을 하면 성공인 것 같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딥마인드의 대표 데미스 하사비스는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대국이 끝나자 자신의 SNS에 “알파고가 2연승을 거뒀다”라고 말하며 “이번 게임에서 아름답고도, 창의적인 행보를 보였다”라고 전한 바 있다.
한편 이세돌 9단은 알파고에 2연패를 했으며 남은 대국인 3국은 오는 12일, 13일, 15일 오후 1시에 차례대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윤지 기자 lif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