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내년부터 가상현실(VR) 지원 사업을 건축, 교육, 의료 등으로 넓힌다.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총 400억원 펀드를 조성하고 신성장 연구개발(R&D) 세액공제에 VR 기술을 추가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 미래창조과학부, 문화체육관광부, 산업자원통상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VR분야 지원 계획을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미래부를 중심으로 수립한 `가상현실 선도 프로젝트(플래그십프로젝트, 2018년까지 VR게임, VR테마파크에 1800억원 투자)`를 2017년부터 건축, 교육, 의료 등으로 확대한다.
내년까지 총 600억원(정부 300억원, 민간 300억원) 자금을 투입해 가상현실 초기 생태계 조성을 유도한다.
게임, 영화, 방송, 테마파크 등 문화콘텐츠 장르는 물론 스포츠, 관광 분야에 VR을 적용한 콘텐츠 제작지원을 실시한다. 수송〃의료 분야 가상훈련시스템 공통 플랫폼을 개발〃제공해 산업 분야 연구개발(R&D)을 촉진할 계획이다.
중소 콘텐츠기업 시장진입 위해 투자 생태계를 만들고 법〃제도를 개선한다.
우수 중소 콘텐츠 기업이 활발하게 VR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총 400억원 규모 `(가칭)가상현실 전문펀드`를 조성한다.
올해 200억원, 2017년 200억원(각각 정부 120억원, 민간 80억원 공동출자) 규모 자금을 운용할 계획이다.
신성장 R&D세액공제(최대 30%) 대상에 VR기술을 추가해 기업 연구개발(R&D) 투자를 활성화다. 개발자 대회를 통해 VR 인디개발자와 스타트업 생태계를 지원한다.
상암 DMC를 VR산업 육성 거점으로 조성한다. 상암 누리꿈스퀘어에 VR신생기업 입주를 적극 지원한다.
입주기업은 VR관련 촬영·제작·개발장비, 중계시스템 등 정부 인프라를 활용 할 수 있다. 디지털파빌리온에 우수 콘텐츠와 R&D결과물 등을 상설전시하고 후속개발을 돕는다.
10월 상암에서 VR 관련 전시회, 컨퍼런스, 개발자 대회 등을 아우르는 `서울 VR페스티벌`을 개최한다.
기재부, 미래부, 문체부, 산업부는 VR분야 애로사항을 의견 수렴해 국내 업체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정부 관계자는 “VR산업 원년으로 불리는 올해, 기재부, 미래부, 문체부, 산업부 등 관계부처가 합심해 VR산업 육성과 생태계 조성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국방 등 B2B 분야에 머물렀던 VR은 산업은 HMD, 초고화질 디스플레이, 5G 등 정보통신(ICT)산업 발전과 더불어 대규모 B2C 시장을 창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골드만삭스에 따르면 세계 VR시장은 올해 22억불에서 2025년 800억불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국내 VR산업 경쟁력은 해외와 비교할 때, 디바이스(HMD)와 네트워크(5G)에서는 경쟁력이 있으나, 플랫폼과 콘텐츠 분야에서는 미흡하다.
<정부 VR 산업 지원 정책 일정, 출처: 기재부, 미래부, 문체부, 산업부>
김시소 게임 전문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