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소프트웨어(SW) 창업에 나서는 대학생과 청년이 늘고 있다. 지난 3년간 230여개 스타트업 창업을 지원한 전국 8개 SW융합클러스터 단장을 비롯해 창업에 성공한 50명 스타트업 창업자가 말하는 9가지 노하우를 정리했다.
◇열정과 전문성 갖춘 사람이 우선
창업에 필요한 3요소는 사람과 아이디어, 자본이다. 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이다.
◇추상적, 긍정 일방의 기획안은 피해야
기획안이 나쁘면 창업은 요원하다. 기회와 긍정 일방이 아닌, 위험 요소와 부정적 면도 담아야 한다.
◇아이디어는 수요자 입장에서
아이디어는 자신 입장이 아닌 소비자 입장에서 적합성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멘토를 찾아라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숙성시킬 수 있는 전문 멘토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
◇사전에 창업 교육을 받아라
창업교육과 관련된 정보는 K-스타트업 홈페이지(www.k-startup.go.kr) 또는 비즈인포를 통해 얻을 수 있다.
◇공모전은 창업 지름길
아이디어 공모전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검증 받을 수 있는 기회이자 창업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지름길이다.
◇모든 것을 완벽히 준비해 창업한다는 생각은 버려라
아이디어든 자본이든 모든 것을 완벽하게 갖춘 다음 창업에 나설 필요는 없다.
◇좋은 투자처를 선택해라
전반적인 경기 불황으로 투자처를 잃은 돈이 입도선매에 나서는 경우도 많다. 투자 규모만 보지 말고 회사 능력을 키워줄 수 있는 투자자를 선택해야 한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
성공한 창업자들은 이구동성으로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라`고 한다. 창업은 곧 개척정신이 있어야 하고, 작은 실패를 두려워해 큰 기회를 놓칠 수 있기 때문이다.
김원석 성장기업부 데스크 stone20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