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와 함께 최근 우리 측 실무진이 북을 방문하고 북미관계도 개선의 여지를 보이는 등 남북관계가 화해 분위기로 변하고 있다. 그 여파로 대북 인접한 지역들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포, 파주 등지의 부동산시장도 호조를 보이고 있다. 파주 내에서도 교통이 불편했던 운정신도시의 경우, 최대 수혜 지역으로 볼 수 있다. 특히 작년 GTX-A 노선 파주연장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서 미분양 아파트가 사라지고, 새 아파트 분양권에 웃돈이 붙어 거래되고 있다.
최근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를 보면 GTX와 인접한 ‘운정신도시 센트럴 푸르지오’의 경우 작년 11월에 전용 84㎡ 기준으로 3억7,900만 원대로 거래되던 것에 반해 발표 이후 4억500만 원대로 거래되어 약 2,600만 원 이상 오른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다. 근처의 ‘파주 힐스테이트 운정’도 전용 84㎡의 경우 발표 전후 약 2,000만 원 오른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다. 부동산114의 자료를 보면 전용 84㎡는 ‘파주 힐스테이트 운정’의 경우 약 6,000만 원의 프리미엄이 형성되어 있으며, ‘운정신도시 센트럴 푸르지오’는 약 6,800만 원 가량 프리미엄이 올라있다.
신규수요에 대한 기대도 높아서 작년 12월 파주 운정신도시에 분양한 ‘파주 운정 아이파크’의 경우 평균 2.41대1의 높은 경쟁률과 함께 6,215건으로 파주에서 가장 많은 청약숫자를 기록하였으며, 단기간 내에 완료되었다.
GTX-A 파주연장 확정과 함께 최근 소비자들이 눈여겨볼 단지가 있어 주목할 만하다.
운정신도시에서는 현재 ‘운정 화성파크드림’이 견본주택을 운영하고 선착순 분양 중이다.
‘운정 화성파크드림’은 지하 1층, 지상 최고 25층 아파트 14개동 및 부대복리시설로 설계됐으며 전용면적 63㎡, 74㎡, 84㎡A, 84㎡B, 84㎡C 총 1,047세대 대단지로 구성되어 있다.
GTX-A파주 연장안이 통과되면서 운정신도시는 더욱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운정신도시 3택지개발지구가 가시화되면서 ‘운정 화성파크드림’은 운정신도시의 새로운 중심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와 더불어 파주로와 제2자유로, 경의중앙선 운정역, 광역M버스 역세권이라 고양, 일산, 서울 등지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단지 남서쪽 중심상업지역에는 홈플러스 더플러스몰과 롯데시네마가 입점해 있으며 각종 상업시설이 속속 들어서고 있다. 이에 더욱 편리한 생활인프라가 구축되고 있어 몰세권 아파트로 각광받고 있다.
또한 운정 화성파크드림은 전세대가 남동, 남서향 배치로 조망과 채광, 통풍을 극대화한 단지배치를 적용했다. 주차장을 전면 지하화하고 지상에는 테마공원들로 구성하여 자연교감 공원형 단지를 추구하였다. 인근 도래공원과 연계된 단지 내 산책로를 적용하여 내 집 정원처럼 도래공원을 이용할 수 있다. 도래공원은 자연습지, 선사시대 벽화, 관찰데크, 그늘쉼터 등 다양한 시설물 등이 구성되어 있으며, 바로 옆에는 숲 속 산책로와 숲길, 운동시설 등으로 구성된 고인돌 산림공원이 자리 잡고 있다. 단지 내부에도 에버그린파크와 유럽풍 중정인 파티오, 계절의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는 메타세쿼이아 길도 조성되어 자연친화적 단지라 할 수 있다.
운정신도시 최초로 선보이는 홈네트워크와 연동한 IoT@home 구현이 가능하며 초고속정보통신 특등급(예비인증)으로 보다 빠른 인터넷 환경을 제공한다. 공기청정기능이 추가된 헤파필터 전열교환 환기시스템과 주차유도 및 위치확인, 지하주차장 스마트 조명시스템, 원패스카드 시스템, 디지털교보문고 전자도서관 등 편리한 스마트라이프를 누릴 수 있다.
타입에 따라 3면 개방형 설계, 2면 개방형 설계, 4BAY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공간별로 수납공간을 강화하고 알파룸 설계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도록 했으며, SELECTIVE SPACE(맞춤 선택형 공간)와 김치냉장고장 선택, 강화된 보조주방과 와이드한 드레스룸 공간을 선보인다.
한편 운정 화성파크드림은 2017 한경주거문화 아파트 대상을 수상하면서 품질과 시공력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계기가 됐으며 파크드림의 브랜드 가치를 더욱 높였다.
전자신문인터넷 이종민 기자 (jongmin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