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신속성과 확장성, 고객 경험 제공을 위해 국내외 많은 기업이 클라우드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클라우드 전문 인력과 운영 노하우 부족 등 예상치 못한 난관으로 기존 시스템에서 클라우드 전환은 쉽지 않다. 이런 이유로 클라우드 매지니드 서비스에 기업 관심이 높다.
메가존은 아마존웹서비스(이하 AWS) '클라우드 매니지드 서비스(MSP)' 사업자로 고객 클라우드 도입 전체 과정을 함께 하고 있다. 자체 개발한 하이퍼 솔루션(Hyper Solution)은 국내 기업 환경에 최적화돼 기업 클라우드 도입 효율을 높이고 있다.
하이퍼 솔루션은 많은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는 AWS 클라우드 도입 및 운영 시 발생하는 시행 착오를 최소화하고 운영 효율성을 개선한다. 하이퍼 솔루션은 AWS 클라우드 인프라를 구축한 이후 운영할 때 발생하는 클라우드 사용 비용을 간편하면서도 꼼꼼하게 관리할 수 있다. 고객사별 요구사항에 맞추어 AWS 제품, 제품별 비용 관리, 전체 인프라(프로젝트별) 비용 확인 및 원인 분석도 할 수 있다.
하이퍼 솔루션은 다섯 가지 기능별 솔루션으로 구성됐다. 하이퍼 빌링(Hyper Billing)은 AWS 차세대 빌링이 적용된 국내 최초 솔루션이다. 원화 세금계산서 발행과 리포트는 태그로 설정해 쉽고 편리하게 비용을 관리한다. 하이퍼 와치(Hyper Watch)는 서비스 모니터링 솔루션으로 리전 및 인스턴스 단위로 히스토리를 멀티그래프로 확인한다. 하이퍼 체커(Hyper Checker)는 세계 국가별 레이턴시 모니터링 솔루션으로 국가와 리전 간 네트워크 레이턴시를 원클릭으로 측정할 수 있고 설정된 네트워크 속도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하이퍼 옵스(Hyper Ops)는 비용 최적화 자동화 솔루션으로 사용 지표를 분석하고 비용 절감을 예측해 최적 인스턴스를 제안한다. 언제든지 분석과 확인이 가능하며, RI 최적화 추천으로 클라우드 비용 효율을 높일 수 있다. 하이퍼 컨트롤(Hyper Control)은 중앙 집중형 기능 관리로 클라우드 관리 콘솔에 접속하지 않고도 EC2 인스턴스를 제어할 수 있다.
현재 하이퍼솔루션은 AWS 클라우드 사용 고객에게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 글로벌 파트너와 견고한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는 메가존은 국내 600여 고객사에 AWS 솔루션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기업 클라우드 성공 도입 사례를 일궈가고 있다.
이향선 전자신문인터넷기자 hyangseon.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