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신문인터넷 박동선기자] 유려한 감정선의 변화를 다채롭게 표현하는 '감성마술사' 뉴이스트W가 새 앨범으로 돌아왔다.
26일 서울 용산구 블루스퀘어 아이마켓홀에서는 뉴이스트 W 새 앨범 'WAKE,N(웨이크,앤)' 발매기념 쇼케이스가 개최됐다.
이날 쇼케이스는 아나운서 이지애의 사회와 함께 △타이틀곡 'Help Me' 및 수록곡 'L.I.E' 무대 △타이틀곡 뮤비 상영 △기자Q&A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뉴이스트 W 멤버들은 새 앨범의 설렘과 함께, 팬들에 대한 마음과 감사를 표현하는 듯 열정적인 무대매너를 과시했다.
◇'섬세 음악감정선의 진화' 뉴이스트 W 앨범 'WAKE,N'
뉴이스트 W는 2012년 데뷔앨범 'FACE'로 데뷔한 뉴이스트의 유닛그룹으로, 현재 워너원으로 활동중인 황민현을 제외한 JR·백호·렌·아론 등으로 구성된다.
이들은 지난해 엠넷(Mnet) '프로듀스101 시즌2'를 기점으로 2013년 미니2집 '여보세요(타이틀곡 여보세요)'가 음원차트에 새롭게 진입하는 등 '역주행'의 아이콘으로 불리며 2017년 한 해를 뜨겁게 달궜던 바 있다.
뉴이스트 W의 새 앨범 'WAKE,N(웨이크,앤)'은 지난 6월 발표된 'WHO, YOU(타이틀곡 Dejavu)' 이후 5개월만의 신보로, 특히 '잠에서 깨어남'과 '감정이 깨어남'을 중의적으로 표현한 'Wake'의 의미를 따라 뉴이스트 W 특유의 섬세한 음악 감정선과 세계관을 담아낸 작품이다.
트랙구성은 총 7곡으로 이뤄진다. 타이틀곡 'HELP ME(헬프 미)'를 필두로 L.I.E(라이)·Dal Segno(달 세뇨, CD Only)와 함께 △그루브한 느낌의 어반 R&B 'WI-FI(와이-파이, 아론 솔로)', △사람사이의 상처와 분노를 표현한 ‘I HATE YOU (아이 헤이트 유, JR솔로)’ △어른으로 성장하는 나 자신이 깨닫는 현실을 노래한 포크&모던록 ‘나, 너에게(렌 솔로)’ △딥하우스 기반의 ‘FEELS(필스, 백호 솔로)’ 등 인간의 '희로애락'을 표현한 멤버들의 솔로음원이 어우러져 폭넓은 음악 스펙트럼과 감성의 융합을 느끼게 한다.
JR은 "이번 'WAKE,N(웨이크,앤)' 앨범이 하나의 위로가 됐으면 하는 바람을 담고 있으며, 팬들이 잘 들어줬으면 하는 마음을 담고 있다"라고 말했다.
백호는 "타이틀곡 'HELP ME'와 L.I.E 등의 단체곡은 잠에서 깨다라는 의미, 솔로곡들은 감정이 깨어나는 느낌을 표현했다"라고 말했다.
◇'너를 향한 감정의 원투펀치' 타이틀곡 'HELP ME' VS. '네게 흘러가는 감정의 홍수' 수록곡 'L.I.E'
타이틀곡 'HELP ME(헬프 미)'는 멤버 백호가 작사·작곡에 참여한 퓨전 팝R&B곡으로, '너를 간절히 기다리다 결국 너에게 구조를 요청한다'라는 메시지를 담은 서정적인 가사와 날카로운 듯 무겁게 들려오는 멜로디가 어우러져 신비로운 느낌의 음악 분위기를 연출한다.
실제 무대로 본 'HELP ME'는 눈이 흩날리는 듯 유려한 멜로디와 함께 뉴이스트 W 특유의 강렬한 매력이 번갈아 등장하며 간절한 느낌을 담은 곡의 콘셉트를 제대로 구현한다는 느낌을 전한다.
특히 유려한 보컬색의 렌이 표현하는 도입부 부터 JR의 짙은 래핑, 백호와 아론의 크로스무대가 묵직한 베이스라인과 맞물려, 섬세함과 묵직한 느낌이 조화를 이루는 듯한 인상을 받았다.
여기에 춤선을 강조한 동작과 카리스마 넘치는 파워풀 동작이 번갈아가는 퍼포먼스는 뉴이스트 W 특유의 카리스마를 깊게 드러내고 있다.
수록곡 'L.I.E' 무대는 타이틀곡 'HELP ME'가 갖는 강약이 번갈아가는 매혹적인 느낌과는 달리, 멤버들의 보컬라인이 만드는 감성적인 매력이 흐르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메인보컬 백호의 다채로운 보컬 색깔부터 렌과 아론의 보컬조합, 묵직한 JR의 랩핑은 곡이 갖는 감비로운 느낌을 제대로 구현하는 느낌을 전했다.
백호와 렌은 "타이틀곡 'HELP ME'는 퓨전팝 R&B로, 가사말의 끝을 '하오체'로 써서 고풍스러운 느낌을 더했다"라며 "매 앨범이 그렇지만, 항상 최대한 열심히 하는 모습들을 담으려고 노력했다"라고 말했다.
◇뉴이스트 W JR, "음원순위보다 우리 노래 갖는 진심이 전달되길"
전체적으로 뉴이스트 W의 새 앨범 'WAKE,N(웨이크,앤)'는 인간이 갖는 다양한 감정을 음악적으로 표현한 '감성음악'으로서, 겨울 음악대중의 새로운 활력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작품으로 가치를 갖는다.
JR은 "매 앨범마다 떨리고 설레는 마음은 늘 있다. 러브(팬클럽명)가 있기에 무대에 서기도, 좋은 음악을 들려드릴 수 있다고 생각하는 바 새 앨범 'WAKE,N(웨이크,앤)'에 대한 팬들의 반응이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이어 JR은 "음원순위보다 저희 노래가 갖는 진심이 제대로 전달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크다. 모두 무사히 활동을 마칠 수 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백호는 "이번 앨범도 저희 멤버들끼리는 만족스러운 앨범이지만, 그런 앨범을 처음 팬들과 대중분들에게 선보일 기회라 매우 설렌다"라며 "짧은 기간동안 많은 것을 해보며 저희가 느끼고 성숙해진 바를 앨범마다 수록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뉴이스트 W는 이날 오후 6시 각 음원사이트를 통해 새 앨범 'WAKE,N(웨이크,앤)' 전곡을 공개하고, 팬 쇼케이스를 통해 공식적인 행보를 시작한다.
전자신문인터넷 박동선 기자 (ds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