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텀, NVMe 스토리지 플랫폼 ‘F-시리즈’ 출시…대용량 데이터 관리 가능

퀀텀, NVMe 스토리지 플랫폼 ‘F-시리즈’ 출시…대용량 데이터 관리 가능

퀀텀코리아(이강욱 지사장)는 스케일아웃 스토리지 및 데이터 보호 분야의 글로벌 선두 기업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해당 기업은 고성능과 고가용성, 높은 신뢰성을 제공하는 초고속 대용량 데이터 관리 솔루션인 NVMe 스토리지 플랫폼 제품군 ‘퀀텀 F-시리즈’를 발표했다. F-시리즈의 첫 스토리지는 고가용성/고성능 하드웨어 아키텍처인 ‘F2000’이다.



‘퀀텀 F-시리즈’는 대규모 비정형 데이터를 사용하는 스튜디오 편집, 렌더링 및 기타 성능 집약적인 워크로드를 위해 설계된 제품으로 초고속 읽기, 쓰기가 가능한 NVMe 플래시 드라이브를 통해 병렬 아키텍처(MPP: Massive Parallel Processing)를 지원한다.

또한, 최신 RDMA(Remote Direct Memory Access) 네트워킹 기술을 채택함으로써 워크스테이션과 NVMe 스토리지 디바이스간 직접적인 액세스를 통해 빠르고 예측 가능한 네트워크 성능을 제공한다.

이러한 하드웨어 기능을 새로운 클라우드 스토리지 플랫폼(Quantum Cloud Storage Platform) 및 스토어넥스트(StorNext®) 파일 시스템에 통합함으로써 F-시리즈는 포스트 프로덕션 제작사, 방송사 및 기타 리치 미디어 환경을 위한 강력한 엔드-투-엔드 스토리지 기능을 제공한다.

이번 시리즈는 고객들에게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먼저 빠른 처리 속도 성능으로 컨텐츠 인제스트(입력), 편집, 마무리: F- 시리즈는 기존 플래시 스토리지/네트워킹보다 5 배 이상 빠르며, 섀시 당 수십 만 초당입출력(IOP) 및 초저-지연을 구현한다.

퀀텀, NVMe 스토리지 플랫폼 ‘F-시리즈’ 출시…대용량 데이터 관리 가능

또한 파이버 채널 또는 이더넷을 통해 예측 가능한 저-지연 액세스 지원: 사용자들은 파이버 채널에서 이더넷 IP 기반 인프라로 전환함으로써 인프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끝으로 적은 랙 공간으로 성능 요구사항 충족: 성능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다수의 HDD 또는 SSD를 사용하는 고객들은 데이터 센터의 랙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F-시리즈 중 첫번째 제품은 NVMe를 위해 설계된 고가용성/고성능 스토리지 서버 ‘Quantum F2000’이다. F2000은 핫스왑이 가능한 2개의 컴퓨팅 캐니스터(canister)와 24개의 듀얼 포트 NVMe 드라이브가 장착된 2U 듀얼 노드 서버이다.

각각의 컴퓨팅 캐니스터는 모든 NVMe 드라이브에 액세스할 수 있으며, 최고의 성능과 가용성을 위해 설계된 메모리, 파워 성능, 연결 기능을 제공한다.

F-시리즈는 비디오 및 비디오 유형의 데이터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소프트웨어 정의 블록 스토리지 스택 ‘퀀텀 클라우드 스토리지 플랫폼(Quantum Cloud Storage Platform)’을 기반으로 한다.

또한 데이터 보호 기능, 유연한 네트워킹 및 블록 인터페이스와 같은 중요 기능을 향상시키고, 비디오와 관련 없는 데이터 서비스를 제거함으로써 향후 미래에도 사용 가능한 안정적인 플랫폼을 제공하며, 스트리밍 성능을 극대화시키는 효율적인 아키텍처로서 기능한다.

퀀텀 클라우드 스토리지 플랫폼(Quantum’s Cloud Storage Platform)은 스토어넥스트(StorNext)와 긴밀하게 통합되어 엔드-투-엔드 스토리지 기능을 강화한다. 스토어넥스트(StorNext)는 포괄적인 멀티-프로토콜 액세스를 통해 협업 기능을 더욱 향상시키고, 고급 원격복제 및 복사 기능을 통해 데이터를 보호하며, 용량 최적화 스토리지에 데이터를 자동으로 계층화한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총소유비용(TCO)을 절감할 수 있고, 다음과 같은 최첨단 워크플로우의 전체 라이프사이클에서 콘텐츠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다.

CEO인 제이미 레너(Jamie Lerner)는 "F-시리즈 제품군은 미디어 분야의 고객들이 IP네트워크를 통해 보다 빠르게 고화질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할 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스토리지 플랫폼(Quantum Cloud Storage Platform)을 기반으로 하는 제품군이라는 점에서 최근 몇 년간 발표한 제품 중 가장 중요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플랫폼은 우리 고객들이 보다 소프트웨어 정의된 하이퍼컨버지드(hyperconverged) 아키텍처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디딤돌로서의 역할을 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전자신문인터넷 장윤영 기자 (yo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