밍글콘, 언플러그드 프로그램 교육키트 '밍글봇' 크라우드펀딩

밍글콘의 언플러그드 컴퓨팅 프로그램 키트 밍글봇
밍글콘의 언플러그드 컴퓨팅 프로그램 키트 밍글봇

밍글콘(대표 진현정)이 미취학 아동,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를 위한 언플러그드 컴퓨팅 프로그램 키트 '밍글봇'을 와디즈에서 리워드 크라우드펀딩한다.

밍글콘 언플러그드 컴퓨팅 프로그램 키트인 밍글봇은 데이터 압축, 알고리즘 등 컴퓨터 과학 내용을 카드, 크레용 등 주변 생활 도구를 이용해 미술활동, 체육활동, 놀이와 게임으로 배우도록 개발 제작됐다.

어린이에게 많은 지식을 주입하고 전달하는 것이 아닌 일상생활 속 다양한 컴퓨터 과학에 대한 이해를 통해 컴퓨팅 사고를 기르는 것이 목표다.

어린이에게 컴퓨터로 프로그래밍 교육할 때 깊은 사고 없이 즉흥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컴퓨터 없이 생활 속 알고리즘을 모형으로 만들어 직접 체험하는 것이 중요하다.

밍글봇은 △무엇이 문제임을 인식·정의하며 △복잡한 문제를 단순한 문제로 쪼개어 △해결 방법을 찾고 그것을 모델링해 △실제로 구현하면서 실행한다. 또한 △해결 방법에 대한 문제점이 있는지 확인하고 △보다 효과적인 해결 방법을 찾아 △동일한 문제·유사한 문제 해결 등을 주변 생활 도구를 이용해 미술활동, 체육활동, 놀이와 게임으로 체험할 수 있다.

밍글봇은 교재 12권, 권 별 놀이 스티커·놀이 카드(종이 접기 로봇 포함)·보드판으로 구성돼 있다.

밍글봇은 성남산업진흥원 R&BD 사업화 1위 선정 및 한국콘텐츠진흥원 현지화사업 선정 프로그램 키트로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태국어로도 출시 예정이다.

진현정 밍글콘 대표는 “국내뿐만 아니라 올해 베트남, 인도네시아, 유럽시장 등에 진출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정희기자 jha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