밍글콘(대표 진현정)이 미취학 아동,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를 위한 언플러그드 컴퓨팅 프로그램 키트 '밍글봇'을 와디즈에서 리워드 크라우드펀딩한다.
밍글콘 언플러그드 컴퓨팅 프로그램 키트인 밍글봇은 데이터 압축, 알고리즘 등 컴퓨터 과학 내용을 카드, 크레용 등 주변 생활 도구를 이용해 미술활동, 체육활동, 놀이와 게임으로 배우도록 개발 제작됐다.
어린이에게 많은 지식을 주입하고 전달하는 것이 아닌 일상생활 속 다양한 컴퓨터 과학에 대한 이해를 통해 컴퓨팅 사고를 기르는 것이 목표다.
어린이에게 컴퓨터로 프로그래밍 교육할 때 깊은 사고 없이 즉흥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컴퓨터 없이 생활 속 알고리즘을 모형으로 만들어 직접 체험하는 것이 중요하다.
밍글봇은 △무엇이 문제임을 인식·정의하며 △복잡한 문제를 단순한 문제로 쪼개어 △해결 방법을 찾고 그것을 모델링해 △실제로 구현하면서 실행한다. 또한 △해결 방법에 대한 문제점이 있는지 확인하고 △보다 효과적인 해결 방법을 찾아 △동일한 문제·유사한 문제 해결 등을 주변 생활 도구를 이용해 미술활동, 체육활동, 놀이와 게임으로 체험할 수 있다.
밍글봇은 교재 12권, 권 별 놀이 스티커·놀이 카드(종이 접기 로봇 포함)·보드판으로 구성돼 있다.
밍글봇은 성남산업진흥원 R&BD 사업화 1위 선정 및 한국콘텐츠진흥원 현지화사업 선정 프로그램 키트로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태국어로도 출시 예정이다.
진현정 밍글콘 대표는 “국내뿐만 아니라 올해 베트남, 인도네시아, 유럽시장 등에 진출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정희기자 jhakim@etnews.com
-
김정희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