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시큐리티 얼라이언스(Cloud Security Alliance)의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70%에 가까운 기업들이 ERP를 클라우드 환경으로 이미 이관 중이거나 이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대답했다. 많은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는 SAP ERP도 아마존웹서비스(AWS) 클라우드 인프라로 전환하고 있으며, ERP/하드웨어 교체 시기가 되거나 새로 ERP를 구축하는 클라우드 환경이 일반화 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LS글로벌 등 40개 이상의 기업이 이미 SAP on AWS로 이관 운영 중이다.
하지만 ERP는 기업의 핵심에서 서비스에 이르는 다양한 시스템과 연결되어 있어 클라우드로의 이전이 만만찮다. 회사의 재무적 물적 자산과 흐름을 관리하는 중요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한 상세한 클라우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메가존클라우드는 전자신문 웨비나 전문방송 allshow TV와 공동으로 `기업 비즈니스 대세, 클라우드 기반 ERP 최적 활용법 A to Z’ 라는 주제로 무료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메가존 클라우드의 클라우드 커머셜 사업부 신대용 매니저가 기업들이 클라우드 ERP에 주목하는 이유와 클라우드 기반 ERP 구축을 위한 전략에 대해 소개했다. SAP BC 최광희 매니저는 AWS 클라우드 상에서 SAP ERP의 상세한 성공적인 구축 사례와 클라우드 최적화 기술에 대해서 소개했다.
기존 RDB 환경에서 SAP ECC는 SAP가 2025년까지만 지원하므로 그 이전에 S/4 HANA로 컨버전해야 한다. 아직 5년의 시간이 남았지만 장비교체의 주기와 OS및 DB 지원 기간을 고려한 준비가 필요하다. 기존 UNIX 환경에서 SAP를 운영했다면 AWS 리눅스 환경으로의 전환도 유지보수 비용을 줄일 수 있다.
H/W 교체시기에 따른 HANA 어플라이언스나 TDI 의 도입 비용도 클라우드 환경을 통해 절감할 수 있다. HA와 DR 구성도 클라우드 상에서 가상화 환경으로 동일한 인스턴스를 구성하면 데이터 안전성과 인스턴스 비용을 많이 절감할 수 있다. 해외법인에 사무실이나 사업장이 있으신 경우 아마존의 글로벌 리전을 활용해 보다 안정적인 인터페이스 환경과 기술지원을 효율적으로 받을 수 있다.
클라우드 기반 ERP 구축 성공 사례로 온프레미스 환경을 클라우드로 이전한 지누스, 기존의 클라우드를 지원하는 환경에서 AWS로 이전한 기업, 한국에 본사를 두고 AWS 클라우드 상에서 신규로 구축한 사례를 상세히 설명했다.
지누스는 북미 온라인 침실가구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으로 매트리스의 압축 배송기술과 2014년 아마존 FBA(Fulfillment By Amazon)를 활용한 입점으로 급격히 성장했다. 비즈니스가 커지면서 클라우드 기반 SAP ERP를 구축하게 됐다.
SAP 클라우드 HEC에 AWS로 이관한 반도체 부품 생산 업체는 처음엔 장비 노후화로 SAP를 HEC 클라우드를 사용했으나 더 효율적인 운영과 비용 절감을 위해 AWS로 이관을 했다. 이를 위해 HEC에서 export 받은 백업 파일을 Amazon S3에 적재를 하고 SAP HANA DB에 리스토어 후 리커버리해 안정적인 DB 마이그레이션을 완료하고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오픈했다.
한국 본사에 SAP Business One을 AWS 클라우드에 신규로 구축한 회사도 노후화 된 장비를 교체하는 과정에 인프라 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SAP B1을 AWS 클라우드로 이관했다.
클라우드 최적화 기술 앱스트림(Appstream)은 해외 SAP 사용자에게 SAP 접속시 SAP GUI 설치 없이 URL로 편하게 웹접속이 가능하고 관리자도 SAP GUI 배포 및 관리가 용이해 해외사업장의 경우 IT담당자가 없더라도 배포가 가능한 완전 관리형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이다. 지누스 미국법인에서 앱스트림을 적용해 해외 사업장에서 SAP 접속시 지연이 감소됐다.
또다른 최적화 기술 AWS 서비스와 ELK를 이용한 인프라 관제서비스는 AWS의 CloudTrail이나 GuardDuty 서비스와 EC2 서버의 로그 정보등을 수집해 엘라스틱서치의 여러 기능을 이용해 서버의 보안 및 인프라 상태를 관제한다. 이 서비스로 EC서버의 기본적인 CPU와 메모리, 디스크 사용률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네트웍 트래픽을 모니터링 할 수 있어 비정상적인 트래픽을 확인할 수 있고 트랙픽의 SIZE와 출발지IP와 목적지 IP를 관제할 수 있다.
EC2서버의 시간대별, 사용자별, 액티베이션에 대한 Audit 정보를 확인하고 감시한다. SAP HANA DB의 경우 DB 프로세스에 대한 모니터링이 가능하여 DB Health check가 가능하고 HANA Studio에서 보는 DB의 CPU사용률과 메모리, 디스크 사용률을 체크할 수 있다. 또한, 이 사용률에 특정 임계치를 설정하여 알림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다. 그외에 SAP DB alert이나 DB threads 상태등 DB 성능에 대해서도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DB size history의 변동추이를 볼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ERP는 기업의 핵심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으로 기존의 환경에서 클라우드로 이관할 때 고려할 사항이 많다. 그러므로 클라우드 제공 파트너사와 함께 적절한 가이드라인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향선 전자신문인터넷기자 hyangseon.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