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데이터 시대, 데이터가 의사결정, 미래 예측 및 제품/서비스 개발 등에 가장 중요한 핵심이 되고 있으며 기술도 점차 발전하고 있다.
향상된 분석기술, 데이터 학습과 재생산이 가능한 머신러닝과 인공지능 기술의 접목은 비즈니스 필수요소다. 그런데 머신러닝과 인공지능 분석 기술은 필연적으로 컴퓨팅 파워가 받쳐줘야 한다. 최적의 기본 조건은 클라우드 컴퓨팅이다.
본래 클라우드 서비스는 데이터 증가에 따른 저장공간의 해결 및 관리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시작됐으며 기업에서 높은 활용효과를 맛보며 빠르게 확산됐다. 이제는 단순히 데이터 저장(관리)의 문제해결을 넘어 머신러닝, 인공지능 등에 빅데이터 분석이 접목돼 비즈니스의 새로운 가치 창출의 핵심요소로 클라우드가 활용되고 있다.
최근 신기술로 등장한 블록체인도 다양한 분야에서 주목하고 있다. 제3 기관에 의한 관리에 의한 데이터 통제에서 자신이 직접 데이터를 보장받고 있어 금융산업에서도 주요한 차세대 기술로 꼽고 적용해가고 있다. 또한 물류, 유통 등 다양한 산업과 접목하여 새로운 먹거리로 확산 적용되고 있다.
메가존 클라우드와 전자신문 웨비나 전문방송 allshowTV은 오는 6월 27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무료 온라인 세미나인 ‘클라우드 기반 빅데이터 분석과 AI·머신러닝 최적 활용법’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웨비나에서는 빅데이터와 클라우드, 머신러닝/인공지능 그리고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고 실제 이들 기술이 클라우드 상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사례들을 살펴본다.
빅데이터를 위한 최적의 클라우드 활용법에서는 빅데이터의 의미와 전통적인 데이터 접근과 디지털 시대의 데이터 접근 방법, 클라우드 기반 빅데이터 활용법의 경쟁력, 데이터 분석 특징과 클라우드 상에서의 데이터 분석 사례가 소개된다.
머신러닝과 AI를 위한 최적의 클라우드 활용법에서는 머신러닝과 AI의 이해와 동향, 머신러닝을 도입하기 위한 선결 조건, 클라우드 기반의 머신러닝과 AI 서비스, 머신러닝/AI 도입을 위한 사례가 소개된다. 블록체인 기술 클라우드 시작하기에서는 블록체인 기술과 클라우드에서 블록체인 현황을 알아본다.
행사 관련 자세한 내용과 무료 참관 신청은 관련 페이지(http://www.allshowtv.com/detail.html?idx=73)에서 확인할 수 있다.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찾고자 하는 기업과 전문가들에게 클라우드, 빅데이터, AI, 머신러닝의 기술을 함께 활용할 수 있은 기회가 될 것이다.
이향선 전자신문인터넷기자 hyangseon.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