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카카오톡 프로필 영역을 개편한다.
눈에 띄는 큰 변화는 프로필 배경 영역 확장이다. 화면 절반가량을 차지하던 프로필 배경 영역을 페이지 전체로 확대했다. 더 넓은 범위에서 배경 이미지 설정이 가능해졌다.
프로필 관리 버튼을 우측 상단에 배치하고, 하단 중앙에 프로필 편집 버튼을 별도로 분리해 변경할 프로필 이미지와 상태 메시지 등을 미리 보며 변경 또는 편집할 수 있게 이용자 동선을 개선했다.
기존 카카오톡 치즈, 카카오스토리 앱을 통해서만 설정 가능했던 '움직이는 프로필 사진'을 이제 카카오톡 안에서 직접 편집, 적용할 수 있다.
앨범에 보유한 동영상 파일을 불러온 뒤 원하는 구간을 선택하면 쉽고 간편하게 생생한 영상을 프로필 이미지와 배경에 설정할 수 있다.
음악으로 기분을 표현할 수 있는 '프로필 뮤직' 뮤직 플레이어 역시 크기와 형태에 따라 4가지 타입으로 다양화했다.
기존 상단 고정에서 자유롭게 위치를 선택해 배치할 수 있도록 선택 폭을 넓혔다. 설정한 음악 장르에 따라 6가지 종류 애니메이션 효과를 제공하는 뮤직 플레이어도 제공한다. 시각적 즐거움을 더했다.
디데이 뱃지, 텍스트 말풍선, 스티커, 배경 효과 등 다채롭고 풍성한 비주얼 아이템을 제공해 이용자 개인 선호, 취향, 심리상태 등을 반영해 프로필 영역을 디자인할 수 있게 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톡 프로필은 상대방과의 대화, 소통에 앞서 이용자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해 왔다”면서 “이용자가 저마다 프로필 영역을 색다르게 연출하면서 카카오톡을 이용하는 또 다른 재미와 가치를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시소 게임/인터넷 전문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