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스토리지 전문기업 큐샌(QSAN)이 웨스턴디지털과 기술 파트너로서 손잡고 최고 가성비 용량과 확장성을 자랑하는 엑스큐브나스(XCubeNAS) 엔터프라이즈급 신제품을 출시한다.
신제품은 웨스턴디지털의 울트라스타 데이터60과 데이터102를 채택했다. 고밀도 4U로 SAS드라이브는 최대 60개, SATA 드라이브는 최대 102개까지 장착할 수 있다. 치밀하고 효율적 폼팩터로 용량 밸런스와 성능, 비용을 맞추기 위해 HDD와 SSD를 구분하는 유연성도 제공한다. 4개 울트라스타데이터 102 확장 유닛을 연결해 용량을 6.5페타바이트까지 확장할 수 있다.
큐샌 엑스큐브나스 운용체계(OS) QSM은 리눅스커널과 인하우스 파인튜닝 128비트 ZFS를 기반으로 만들어져 확장성이 좋고 관리가 용이하다. 또 지속적이며 안정적인 스토리지 관리와 데이터 손상 보호에 탁월하다. 사용자는 용량 확장과 일부 데이터 확장 메커니즘, 디스크 암호화, 무제한 스냅샷과 복제를 경험할 수 있다.
큐샌은 웨스턴디지털 울트라스타 데이터60과 데이터102를 사용한 확장으로 가상 머신백업, 재난복구 백업, IP 스마트 스토리지로 이상적이라고 밝혔다. 또 랜섬웨어를 막아주는 웜(WORM) 기능으로 데이터 보호와 장기 데이터 유지가 가능하다.
덱스터 야오 큐샌 제품 책임자는 “나스에 고밀도 울트라스타를 채택, 용량을 증가시켜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가치와 선택을 제공한다”면서 “대기업과 클라우드 제공업체에 안성맞춤인 스토리지”라고 말했다. 국내에선 큐샌 국내 공식 수입사 위드앤아이티가 판매한다.
안수민기자 smah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