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방송 '무엇이든 알려주는 15분(무알時報)'이 O2O 전문가 백종윤 코드베르그 대표 편과 함께 캠핑서비스 'ㅋㅍ(크프)' 등 O2O 산업군의 전반적인 흐름과 생활 정보 제공을 추진한다.
지난달 29일 소셜방송 '2020 무알15-캠핑O2O ㅋㅍ(크프) 편'이 전자신문 공식 플랫폼(유튜브·페이스북 등)을 통해 공개됐다. 방송은 소성렬 전자신문엔터테인먼트 대표와 이지선 아나운서 진행 아래 서비스 개발사인 코드베르그 백 대표가 출연, 최근 추진 중인 캠핑앱 'ㅋㅍ'을 소개하고 O2O 서비스 산업 전망 등을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방송에 따르면 'ㅋㅍ(크프)'는 캠핑을 테마로 한 O2O 서비스로, 십수 년 관련 기술 개발과 마케팅을 진행해온 코드베르그의 노하우와 대중수요 분석 등이 결합돼 글램핑은 물론 허가 취득한 임야, 노지, 팜핑 등의 캠핑장과 캠핑카 예약 등 캠핑을 다각도로 즐길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여기에 중고 캠핑장비 직거래장터, 캠핑 노하우 공유 등 시스템 조건과 전문가·유명인 초청 캠핑 등 이벤트를 더해 초보 캠퍼부터 백패커까지 다양한 레저 수요를 충족한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흐름은 포털로 홍보 마케팅 및 수요 창출이 어렵던 오프라인 분야의 온라인 접점 확대를 목적으로 하는 O2O업계 활성화 흐름에 지역 유휴지 활용(크프존) 등 부가가치 창출로도 이어질 수 있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백 대표는 자신이 개발한 ㅋㅍ앱을 예시로 4차 산업혁명 초기를 이끌던 O2O 산업이 현재는 물론 향후에도 인기 흐름을 이어갈 것이라고 예상하며 포부를 드러냈다.
백 대표는 “아웃도어 하부개념으로 존재하던 캠핑의 인식을 더욱 넓힘과 동시에 캠핑장을 비롯한 관련 산업 접근도를 높이자는 취지로 ㅋㅍ(크프) 앱을 만들었다. 앱 하나로 대한민국 순례가 가능한 레저 O2O의 대표 위치가 되고 싶다. 아울러 코드베르그와 백종윤이라는 이름으로 대힌민국 4차 산업혁명 대표 중 하나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무엇이든 알려주는 15분(무알時報)'은 전자신문엔터테인먼트의 생활이슈 소셜방송으로, 페이스북·유튜브·네이버TV·카카오TV·판도라TV 등 전자신문 및 계열미디어 플랫폼 구독자에게 게임(게알 時報)·스타트업(스알 時報)·애플리케이션(앱알 時報) 등을 비롯한 폭넓은 사회 이슈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박동선 전자신문엔터테인먼트 기자 dspark@rpm9.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