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게임사 '자체 엔진'으로 개발 능력 '레벨업'

펄어비스·엑스엘게임즈·컴투스 등
기존 언리얼·유니티서 기술 자립화
개발 속도 향상·로열티 유출 방지
프로그래머 인재 양성 등 효과 커

펄어비스 차세대 엔진으로 표현한 대기 중 산란된 자연광
펄어비스 차세대 엔진으로 표현한 대기 중 산란된 자연광

게임 시장에 외국산 상용 엔진 사용이 보편화한 가운데 자체 기술로 만든 엔진으로 게임을 제작하려는 시도가 늘어나고 있다. 게임 개발 속도 향상과 함께 저작권 유출 방지, 게임 엔진 개발자 양성 등 기술 자립화를 위한 다양한 효과가 기대된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펄어비스, 엑스엘게임즈, 컴투스 등 주요 게임사들은 자체 엔진을 바탕으로 게임을 개발한다.

게임 엔진은 소스코드와 디자이너가 쓸 수 있는 도구로 구성된 게임 개발 소프트웨어(SW)다. 그래픽, 오디오, 네트워크, 서비스 안정성, 보안 등 게임 개발에 필요한 요소를 제공한다. 자동차 공장 생산 설비에 비견된다.

국내는 미국산 언리얼 엔진과 덴마크산 유니티 엔진이 시장을 양분하고 있다. 엔진 기능이 다양하고 강력하다. 업계 표준이 돼 개발 인력을 구하기도 쉽다. 최근 흥행작인 'A3:스틸얼라이브' '바람의 나라:연'은 유니티, '리니지2M' 'V4'는 언리얼로 각각 제작했다. '로스트아크' '배틀그라운드' PC 게임 역시 상용 엔진으로 개발했다.

자체 엔진 개발은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다. 10여년 동안 막대한 투자로 기능을 개발해 온 유니티, 언리얼보다 나은 엔진을 만들 수 있다는 확신이 없어 시도조차 쉽지 않다.

그러나 자체 개발 엔진은 자사 게임에 어울리는 핵심 팩터를 살릴 수 있다. 상용 엔진에서 기대하기 어려운 점이다.

또 초기 개발 비용이 증가하지만 자체 엔진을 활용, 유연하고 빠른 개발이 가능하다. 게임에 최적화해 글로벌 품질평가(QA)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상용엔진사에 주는 로열티 절감 효과와 로(Raw) 프로그래머 인재 양성이라는 장점도 있다.

펄어비스의 자체 제작 차세대 엔진은 사실적인 질감 표현과 자연스러운 광원 효과를 구현한다. 김대일 펄어비스 의장 주축으로 만들었다. 김 의장의 숙원 사업인 세계 유수의 콘솔 게임과 어깨를 나란히 할 게임을 준비한다. 신작 '붉은사막' '도깨비' '플랜8'을 차세대 엔진으로 개발한다.

펄어비스는 대규모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검은사막'부터 자체 엔진으로 개발했다. 콘솔, 모바일까지 아우르는 엔진으로 지난 9년 동안 업그레이드해 왔다. 5세대(5G) 이동통신, 스트리밍 게임 등 새로운 기술이 대두하면서 기술적 대응과 동시에 고퀄리티 콘텐츠, 빠른 개발 속도를 확보할 수 있는 차세대 엔진을 개발했다.

정경인 펄어비스 대표는 “AAA급 게임을 유지하기 위해 새로운 엔진을 만드는 것”이라면서 “차세대 엔진은 하이퀄리티 게임을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고 말했다.

엑스엘게임즈는 '아키에이지'에 자체 개발 엔진 XLE을 사용한다. 멀티 플랫폼을 지원하며, 많은 캐릭터를 렌더링하는 데 소요되는 개발 기간을 효율적으로 줄인다. 오픈소스로 공개, 누구나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컴투스는 자체 엔진으로 개발한 '서머너즈워'에 이은 또 다른 자체 개발 엔진 게임을 준비하고 있다.

라인게임즈도 엔진 개발 인력을 뽑았다. 아이펀엔진, 프라우드넷, NHN 토스트 게임 클라우드 등 게임서버 엔진도 국산화되는 추세다.

한 게임업체 관계자는 “온라인 게임과 상용 엔진 사용 경험이 쌓였기 때문에 시도할 수 있는 일”이라면서 “최근에는 게임 엔진이 게임뿐만 아니라 3차원(3D) 애니메이션, 건축, 자동차 등 실시간 렌더링을 활용하는 산업에서도 활용돼 새로운 가능성을 열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현수기자 hsool@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