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스타트업 업계에도 재창업 바람이 불고 있다. 스포츠 분야 스타트업들은 각 분야 경험치가 성공요소로 작용하는 만큼 재창업자들은 가지고 있는 노하우를 기반으로 노련하게 사업모델과 서비스 또는 제품들을 시장에 출시하고 있다.
인테그랩은 인공지능(AI)을 적용한 휴대용 스마트 당구 스트로크 트레이너를 개발한 스타트업이다. 당구 큐 뒤에 부착하는 모션트래킹 모듈이 큐의 움직임을 측정해 실시간으로 스마트폰 앱을 통해 연습 결과를 제공하며, AI가 프로선수 데이터와 비교 분석해 코칭을 제공하는 기술이다. 모든 큐에 탈부착해 사용 가능하며 코칭 플랫폼과 연동이 가능하다. 인테그랩은 대한당구연맹, 대한당구선수협의회, 대한프로당구협회, 장애인당구협회, 국내 당구용품 유통사 및 대만, 중국, 유럽, 필리핀 유통사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고, 프로선수 전문가 레슨과 스마트 당구 스트로크 연습기 패키지를 판매할 계획이다. 또 전국 25000개 당구장 업주 네트워크를 통해 판매한다.
휴안은 전립선과 음부신경을 보호하는 엉덩이 안 아픈 자전거 안장을 개발한 스타트업이다. 자전거를 사용하는 대부분 사람들이 자전거 안장으로 인해 통증을 느낀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자전거 안장 중앙에 U자형 홈과 쿠션을 분리한 특허를 출원하고 와디즈를 시작으로 온라인 시장에 유통을 본격화한다.
헬스커넥트는 당뇨병 환자에 대한 합병증 분석을 통해 맞춤형 운동서비스 '포트'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당뇨병 관리를 위한 운동 서비스를 개인, 병원, 제휴 스타트업에 제공하고 있는 기존 서비스가 충족시키지 못한 당뇨 합병증 분석 서비스 결과를 제공하고, 분석 결과에 따른 사용자 맞춤형 운동 서비스와 음식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 차별점이다. 헬스커넥트는 수익모델 대상을 당뇨병 환자를 시작으로, 전당뇨 환자, 일반 대중, PT 트레이너, 피트니스센터 순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휴라인텍은 기존의 정전부직포 마스크의 단점인 호흡의 불편함과 사용시간 경과에 따른 포집성능 저하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기술을 바탕으로 웨어러블 공기청정기(BREON)을 만든 스타트업이다. 이에 일반용 제품과 다른 별도의 스포츠용 웨어러블 공기청정기를 개발해 출시할 예정이다. 휴라인텍은 자전거 전용 시장 및 모터바이크 브랜드 ODM공급을 통한 판매로 사업을 진행 중이다.
브레이브컴퍼니는 해외 보충제가 국내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상황을 개선하고자 단백질 보충제의 개발·제조·제품성분 등을 투명하게 공개하며 시장에 진출 중이다. 단백질 보충제 상위 브랜드와 비교해 가격, 위생, 단백질 함량 면에서 차별성을 모두 확보한 브레이브컴퍼니는 인플루언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시작으로 시장에 진출, 자사몰과 오프라인 채널로 확장 중이다.
운약근답올핏은 기존 일반인의 다이어트용으로만 개발된 실내 자전거를 신체가 불편한 노약자들을 위해 개발을 진행한 최초 비대면 자전거 교육 운동 서비스를 개발한 스타트업이다. 운약근답올핏은 기존 자전거의 탑승 시 불편함과 조장 방법이 번거로움을 최소화하고 위험도를 낮추며 운동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와식형 재활자전거 운동 서비스를 개발했다. 운약근답올핏은 재활병원, 피트니스 경영자협회, 기존 재활운동을 추진 중인 각 구 노인사업, 국내외 스포츠 전시회를 판로로 사업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콘치웨어는 운동과 레저의 합성어인, 운동복과 일상복을 겸할 수 있는 편한 옷차림의 애슬레저룩을 개발한 스타트업이다. 콘치웨어가 자체 개발한 기능성 레깅스는 보디라인을 강화하고, 저주파 자극을 통해 운동 효과를 배가 시켜준다.
전화성 씨엔티테크 대표이사 glory@cntt.co.kr
-
김현민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