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간의 빅데이터 처리 노하우를 바탕으로 최근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와이즈인텔리전스'의 대용량 데이터 처리 속도 성능과 시스템 안전성을 이전 제품 대비 대폭 향상하는 독자 기술을 안정적으로 확보했습니다. 특히, 피벗 테이블 등 도구에서 화면 조회 속도·엑셀 다운로드 속도 등 빅데이터 처리·분석 속도 성능은 글로벌 제품을 앞설 정도로 빨라졌습니다. 핵심 기술인 '스마트 큐브 처리'와 '캐싱' 을 독자적으로 확보한 덕분입니다.”
이제동 위세아이텍 부사장은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성능을 한 단계 이상 업그레이드한 와이즈인텔리전스를 내년 초 선보이는 등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선두 자리를 다진다”며 이같이 말했다.
위세아이텍이 주력제품인 와이즈인텔리전스에 신기술들을 잇따라 장착한 가운데 내부 안정화 검증 과정을 마치고 고객에 비즈니스 가치를 제공하는 신버전의 제품을 내놓는다. 보고서 요청처리 성능 모니터링 로깅·메모리 과다 사용 방지 등 다양한 시스템 안정성 기술을 접목, 신속 정확한 의사결정 지원에 나선다.
회사는 또 내년 상반기 인공지능(AI) 기술에 기반한 '증강분석'과 시각특수효과(VFX)·확장현실(XR) 기술을 활용한 '실감형 대시보드' 기능을 추가해 빠르고 정확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업무 효율성을 제고한다. 제품 성능을 글로벌 제품 수준 이상으로 업그레이드해 '와이즈인텔리전스가 데이터 분석의 미래다'란 이미지를 고객 가슴에 각인할 계획이다.
-글로벌 제품에 비해 어떤 장점을 갖고 있나.
▲순수한 웹 기반 기술과 더불어 반응형 웹 기술 등 최신 기술을 계속 적용함으로써 브라우저·운용체계(OS) 또는 설치에 대한 제약이 없는 접근성을 제공, 사용환경에 따른 업그레이드와 유지보수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 게 이점이다. 글로벌 제품 중에는 아직도 순수 웹 기반 시스템 또는 반응형 웹 기술이 적용되지 않은 빅데이터 분석 도구들이 적지 않아 고객에 비용 부담으로 작용한다.
특히, 국내 상황에 적합한 다양한 지도 매핑 기술 또는 차트 기술들을 제공한다. 반면 글로벌 제품 중에는 한국형 지도 매핑 기술 또는 차트 기술 등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추가적으로 커스터마이징 개발 과정이 필요하다.
또 글로벌 제품 중에는 스프레드시트 기반 분석 도구를 제공하지 않는 탓에 엑셀을 별도 구매해야 한다. 와이즈인텔리전스는 스프레드시트 보고서를 제공, 사용성이 높을뿐만 아니라 엑셀 라이선스 지출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성능을 글로벌 수준으로 높였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글로벌 제품 대비 성능과 시스템 안정성 측면에서 보다 우수한 기능을 제공한다. 우선 웹 환경에서 대량의 분석 데이터를 집계해 표, 피벗 테이블, 각종 시각화 차트 등을 신속하게 서비스하기 위해 제품에 스마트한 데이터 큐브 처리 기술, 즉 효과적인 큐브 기반 계산 기술과 캐시 알고리즘을 적용했다. 이전 제품에선 성능 문제로 빠르게 조회하지 못했던 보고서들과 차트를 실시간으로 신속 정확하게 서비스할 수 있다.
또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 대량의 데이터를 분석하다 보면 메모리 소모량이 많을 수밖에 없다. 서버 시스템 자원이 한정적인 상황에서 항상 응답하는 시스템의 안정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성능 모니터링 로깅, 메모리 과다 사용 방지 기술 등 다양한 기술을 적용했다.
-스마트 큐브 처리 기술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간단히 말해 대량의 데이터를 보다 효율적으로 읽고 집계 데이터도 효과적으로 계산하고, 분석한 사용자들의 조회 패턴에 맞춰서 중간 데이터 또는 최종 집계 데이터를 다차원별로 스마트하게 조합해서 서비스하는 것이다.
특히 스마트한 알고리즘을 토대로 데이터 조회 횟수와 데이터 계산 횟수를 줄임으로써 조회 속도를 획기적으로 단축한다. 기존 큐브 처리 기술을 한 단계 진화시킨 게 스마트 큐브 처리 기술이다.
스마트 큐브 처리 기술은 30년 동안 500여 사이트 운용 경험에서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내부 데이터 큐브 계산·캐시 처리를 보다 적절하게 설계, 성능 측면에서 경쟁력 우위를 갖도록 한다.
-내년 상반기 와이즈인텔리전스 성능 향상을 위한 추가 계획은.
▲와이즈인텔리전스는 국내 BI 시장 선두를 달리는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으로서 제품 기능과 성능 안정성을 지속 확보해 고객 만족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향후 고객들이 빅데이터 환경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인사이트들을 효과적으로 획득하고 의사결정을 신속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신기술들을 접목한다.
우선 증강분석을 통해 일반 비즈니스 사용자도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에게 의존하지 않고 업무와 의사결정에 필요한 분석과 인사이트를 스스로 얻을 수 있도록 제품을 현재 개선하는 과정에 있다. 또 보고서·차트들의 임베딩 옵션을 지원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즉시 연계된 분석과 인사이트를 얻음으로써 비즈니스 기회 창출을 돕는 협업 도구로서 제품을 더욱 발전시킬 예정이다. 이외 메타버스 환경에서 XR 기반의 시각화와 효과적인 의사결정 지원 도구로서 실시간 대시보드 기능을 제공할 계획이다.
안수민기자 smah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