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21.3% 증가한 18조8855억원으로 집계됐다. 수출액은 81억9356만달러(약 9조6688억원)로 전년 대비 23.1% 증가했다.
20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2020년 국내외 게임산업의 통계와 동향을 정리한 '2021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발간하고 2021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가 20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했다. 지속 성장세도 전망했다.
2020년 모바일 게임 매출액은 10조8311억원으로 전체 게임산업 매출액 57.4%를 차지했다. PC게임 매출액은 4조9012억원(점유율 26.0%), 콘솔게임 매출액은 1조925억원(점유율 5.8%), 아케이드게임 매출액은 2272억원(점유율 1.2%)을 기록했다.
모든 게임 플랫폼의 매출이 전년 대비 증가했지만, 특히 모바일 게임(성장률 39.9%)과 콘솔 게임(성장률 57.3%)이 전체 게임시장 성장을 견인했다. PC 게임과 아케이드 게임 매출은 전년 대비 각각 2.0%, 1.6% 성장에 그쳤다.
PC방과 아케이드 게임장 등 게임 유통업소들은 코로나19 영향으로 매출이 크게 줄었다. PC방 매출은 전년 대비 11.9% 감소한 1조7970억원, 아케이드 게임장은 48.1% 감소한 365억원 규모로 집계됐다.
2020년 세계 게임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1.7% 증가한 2096억5800만달러로 나타났다. 세계 시장에서 한국 점유율은 6.9%다. 미국, 중국, 일본에 이어 4위다. 영국을 제치고 전년보다 1계단 상승했다. 플랫폼별로 살펴보면 PC게임 점유율은 12.4%로 중국, 미국에 이어 3위를, 모바일게임의 점유율은 10.3%로 중국, 미국, 일본에 이어 4위를 차지했다.
작년 한국 게임산업 수출액은 전년 대비 23.1% 증가한 81억9356만달러(9조6688억원)를 달성했다. 수출액 비중은 중국(35.3%), 동남아(19.8%), 대만(12.5%), 북미(11.2%), 유럽(8.3%) 순서로 나타났다. 수입액 규모는 전년 대비 9.2% 감소한 2억7079만달러(3195억원)로 집계됐다. 전체 매출액 대비 수출 비중은 50%가 넘는다. 수출 효자 산업으로 확고하게 자리매김했다.
이현수기자 hsool@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