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트리플에스(tripleS)의 첫 디멘션 Acid Angel from Asia가 미국 전역으로 방송되는 케이팝 전용 차트쇼 ‘케이팝레이더 (K-POP RADAR)’의 위클리 팬덤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케이팝 전용 차트 프로그램 ‘케이팝레이더’가 케이팝 역사 최초로 미국 라디오 프로그램으로 정규 편성돼 화제를 모으고 있는 가운데, 18일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팬덤 차트가 발표됐다.
이번 차트에서는 트리플에스의 신곡 ‘제너레이션 (Generation)’이 1위 자리를 차지했다. 많은 선배 가수들을 제치고 신인 걸그룹이 당당하게 정상에 오르는 이례적인 성적을 거뒀다는 점에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트리플에스의 ‘제너레이션’ 뮤직비디오는 케이팝레이더 11월 2주차 집계 기간 (2022년 11월 4일 ~ 2022년 11월 10일) 동안 1116만 뷰를 기록했다.
트리플에스의 스포티파이 팔로워 역시 해당 일주일 동안 3만 9천명 가량 증가했다. 같은 기간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스포티파이 팔로워가 평균 2천 2백명 가량 증가한 것을 보면 놀라운 수치라 할 수 있다.
또한 케이팝레이더 11월 2주차 집계 기간 동안 트리플에스의 공식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1만 2천명 가량 증가해 뜨거운 인기를 증명하고 있다. 같은 기간 케이팝 전체 아티스트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평균 5천 6백명 가량 증가하였다.
이에 대해 케이팝레이더 측은 “신인 걸그룹으로 좋은 출발을 알렸다”라며 “앞으로 어떤 기록을 세워갈지 기대된다”고 전했다.
이번 주 ‘케이팝레이더’에서 발표된 위클리 팬덤 차트의 TOP 10에는 하이라이트(Highlight)의 ‘얼론(Alone)’이 3위로 진입했으며 그룹 오마이걸의 유아(YooA)의 ‘멜로디 (Melody)’가 수록곡임에도 불구하고 9위에 올랐다.
‘케이팝레이더’는 글로벌 미디어 회사인 88라이징과 함께 북미 최대의 위성 라디오 SiriusXM 채널을 통해 미국 동부 시간 기준(ET) 매주 목요일 오후 8시마다 1시간 동안 미국 전역에 방송되며, DJ는 제이미가 맡고 있다.
‘케이팝레이더'에서 발표되는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는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의 팬덤 데이터 서비스 케이팝레이더에서 제작하는 차트다.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는 90% 이상이 해외에서 소비되는 케이팝의 현재 상황에 맞춰 글로벌 메이저 플랫폼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유일한 케이팝 전용 차트다. 유튜브 뮤직비디오 조회수와 발매일은 물론이고, 트위터 및 인스타그램 팔로워 증가량, 스포티파이 팔로워 증가량 등과 같은 주요 글로벌 메이저 플랫폼들에서 일어나는 팬덤의 증감 수치를 반영해 공정하고 투명한 차트로 인정받고 있다.
‘케이팝레이더’에서 공개되는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는 88라이징 라디오 및 케이팝레이더 SNS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이금준 기자 (auru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