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TI시험연구원-시화패션칼라조합, “환경친화 섬유염색 산업 구조 협력”

김화영 FITI시험연구원장(오른쪽)과 신광철 시화패션칼라사업협동조합 이사장 이 친환경 섬유 염색 제품 품질 향상을 위해 협력키로 했다.
김화영 FITI시험연구원장(오른쪽)과 신광철 시화패션칼라사업협동조합 이사장 이 친환경 섬유 염색 제품 품질 향상을 위해 협력키로 했다.

FITI시험연구원(원장 김화영)은 시화패션칼라사업협동조합(이사장 신광철)과 친환경 섬유염색 제품의 품질 향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서 양 기관은 친환경 시대를 맞아 섬유염색 업계의 녹색성장을 위해 섬유염색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켜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양측은 △친환경 섬유염색 제품 품질 향상을 위한 시험, 검사, 인증 △친환경·탄소중립 관련 정보교류 △정부지원 기술개발사업의 공동 추진 △산학협력을 위한 협의체 또는 교류회의 구성 ·운영 등에서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김화영 FITI시험연구원장은 “전 세계적으로 높아지는 친환경 인식에 대비해 국내 섬유염색 산업도 적극적인 친환경 전환이 필요하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양 기관이 친환경 섬유염색 분야 제품 품질 향상과 기술 경쟁력 제고에 머리를 맞대어 환경친화적 산업 구조 정착에 일조하겠다”고 전했다.

시화패션칼라사업협동조합은 섬유염색 산업에서 발생하는 폐수를 효율적으로 정화하기 위해 동종 산업단지와 차별화된 폐수처리 공법을 개발하는 등 섬유염색 산업의 경쟁력을 키워가고 있다. 조합은 염색 과정에서 통용되는 LNG 외에 스팀을 사용해 탄소중립 녹색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FITI시험연구원은 국내 섬유패션 기업이 친환경·탄소중립 관련 해외 시장에 대응할 수 있도록 Higg Index, ZDHC MRSL, GRS 등 다양한 시험인증 서비스를 제공해 글로벌 역량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

안수민기자 smah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