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투스는 2023년 1분기 전년 동기 대비 45% 증가한 1927억 원 매출을 달성했다고 11일 밝혔다. 1분기 매출 기준 역대 최대 기록이다. 게임 서비스 사이클에 따라 매출이 연중 가장 낮은 시기임에도 높은 실적을 달성, 올해 목표인 1조원 매출 달성에 청신호를 켰다. 게임 부문에서는 역대 최대 매출 기록을 기대하고 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마케팅비 증가 등으로 148억원 손실을 기록했다. 이는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글로벌 출시에 따른 일시적 비용 증가에 따른 것이다. 장기 흥행 궤도에 오른 만큼 2분기 이후 이익 개선 효과는 클 것으로 기대된다. 투자 성과 등이 반영돼 당기순이익은 406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 전환했다.
컴투스는 기존 히트작과 신작 글로벌 시장 확대를 위해 전력을 쏟고 있다. 매년 3000억 원 이상 매출을 거두는 세계적 히트작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는 올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상승하며 다시 한번 역주행에 성공했다.
야구 게임 라인업도 1분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5% 증가한 300억 원 매출로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올해는 신작 ‘MLB 9이닝스 라이벌’도 가세하는 만큼 연간 매출 목표 1500억 원을 무난히 돌파 가능한 것으로 보고 있다.
3월 글로벌 출시한 ‘크로니클’은 서비스 54일 만에 매출 500억 원을 돌파하고 스팀 글로벌 종합 매출 5위, 전 세계 앱마켓 상위권에 올랐다. 올해 연 매출 목표 1000억 원을 초과 달성할 전망이다.
2분기 출시 예정인 컴투스 개발작 ‘제노니아’는 약 4주 만에 국내 사전예약 140만 건을 넘어서며 MMORPG 시장에 돌풍을 예고했다. 국민 레전드 게임 IP ‘미니게임천국’과 글로벌 대표 낚시 게임 IP 기반 ‘낚시의 신: 크루’ 등 다양한 장르의 기대 신작도 출시를 앞뒀다.
이처럼 컴투스는 ’서머너즈 워’, ‘야구게임 라인업’, ‘크로니클’ 등 이미 글로벌 흥행 가도를 달리는 타이틀에 더해 여러 신작 출시를 준비하는 만큼, 2023년
컴투버스, 미디어 콘텐츠 사업 역시 컴투스 1조 매출 목표에 힘을 보탠다. 올해 2분기 메타버스 오피스를 시작으로 정식 서비스에 들어가는 컴투버스는 3분기 컨벤션 서비스를 비롯해 20개 이상의 제휴 기업과 연계된 다양한 콘텐츠를 순차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계열사 위지윅스튜디오, 마이뮤직테이스트 등을 중심으로 한 미디어 콘텐츠 부문 역시, 드라마·영화 등 30여 편 콘텐츠와 세계 전역에서의 K팝 공연 등으로 전년 대비 높은 성장세를 그리고 있다. 올해 주력 사업인 게임 분야의 글로벌 성과 확대와 메타버스, 미디어 콘텐츠 등 미래 성장을 위한 신규 사업에서도 투자 결실을 거둘 계획이다.
컴투스는 기업 성장과 이에 따른 성과 및 가치를 모든 주주와 함께 나누는 주주 환원 방침도 확고히 했다. 다양한 주주 의견 반영 및 관련 외부 전문가 자문 등을 종합하고, 글로벌 시장 상황에 따른 회사의 재무 환경과 투자 계획 등을 검토해 자사주 소각을 포함한 중장기적인 주주가치 제고 정책을 수립해 발표했다.
컴투스는 직전 3개년 별도 기준 평균 영업현금흐름(OCF, Operating Cash Flow)의 33%를 재원으로 △배당 △자사주 매입 △자사주 소각을 진행하는 주주가치 제고 방안을 마련했다. 해당 재원으로 주주 배당을 실시하고, 자사주를 매입해 그중 50%는 소각한다는 계획이다.
2023년에는 에스엠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성공적인 투자 성과 등을 특별 반영한 총 605억 원을 주주가치 제고 정책 재원으로 결정했다. 올해 진행된 자사주 매입 및 배당에 더해, 152억 원의 특별 분기 배당을 실시하고, 추가로 180억 원 규모의 자사주를 매입한다. 신규 매입하는 자사주 중 전체 발행 주식수의 1%인 12만8665주를 소각한다. 이는 현재 보유 자사주의 10%를 넘어서는 규모다.
컴투스 관계자는 “여러 채널을 통해 주주의 의견을 경청하는 소통의 자리를 마련하고, 주주 가치 제고를 위해 중장기적 기업 성장을 기반으로 한 예측 가능하고 안정적인 주주 환원 정책을 지속적으로 펼쳐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정은 기자 jepark@etnews.com
-
박정은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