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리포트]이슈@월드-서비스 딜리버리 플랫폼(SDP)

[글로벌리포트]이슈@월드-서비스 딜리버리 플랫폼(SDP)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액센츄어 SDP 솔루션의 프레임워크 발전단계

 전통적인 산업 구분이 점점 더 모호해지는 컨버전스 시대가 도래하면서 이미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수준의 거대한 변화가 시작됐다. 이러한 변화는 기존의 수익원을 잠식할 뿐 아니라 강력한 브랜드와 충성도 높은 고객 기반을 무기로 IP 생태시스템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기업들과의 치열한 경쟁을 유발하는 등 매우 급박하고도 위협적이다.

 이런 변화 속에서 수익성에 기초한 성장을 견인하기 위해서는 비용 절감과 혁신 강화가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 고성과 비즈니스를 실현하고 유지하는 방법은 소비자와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광범위한 종류의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 제공하고, 이를 관리하는 혁신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런 부가가치 서비스를 통해 기업들은 최고의 매출 성장, 시장점유율 증가, 고객 만족도 향상 및 고객 유지라는 결실을 얻을 수 있다.

 이제 기업에 혁신은 일생일대의 대변화가 아니라 일상이 됐으며 그 속도 역시 갈수록 빨라지고 있다. 서비스 제공업체들은 이제 끊임없이 변화하는 혁신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기업들과 협업을 추진해야 한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웹2.0’ 기반의 고객 서비스 개발이다. 특히 유무선 서비스가 한데 어우러지는 지금의 인터넷 환경은 전에는 볼 수 없던 새로운 사용자제작콘텐츠(UCC)의 대유행을 만들어냈으며, 고객을 한 개인이 아닌 확대된 가족, 친구, 동료라는 더 큰 범위의 사회 구조 일부로 대하는 서비스가 개발되고 있다.

 액센츄어는 이러한 변화에 맞춰 오늘날의 서비스 딜리버리 플랫폼(SDP:Service Delivery Platform) 시장을 재정의하고 있다. 1세대 SDP는 이미 본 궤도에 진입했으며, 액센츄어의 SDP 솔루션은 기업들이 차세대 솔루션 즉, SDP 2.0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기업의 고성과 비즈니스 실현을 가속화하고 있다. SDP 2.0은 서비스 제공 인프라를 단순화해 복잡한 멀티 서비스 제공 시스템과 관련된 자본, 통합, 운영 및 유지 비용을 절감시켜 전반적인 서비스 제공 비용을 낮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포괄적인 솔루션이다.

 #SDP 2.0으로 고성과 비즈니스 실현

 유럽 주요 이동통신 기업이자 터키 최대 통신기업인 투르크셀(Turkcell)이 음악 다운로드, 데이터 서비스, 디지털 사진 전송 등 신규 서비스를 원활하게 제공하기 위해 SDP 아키텍처 업그레이드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투르크셀은 가입자에게 혁신적인 소프트웨어 기반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하기 위한 인프라와 프로세스 구축에 중점을 두고 기술 아키텍처를 업그레이드했다.

 투르크셀의 최고 서비스 및 상품 책임자인 셍크 베이락다르(Cenk Bayrakdar)는 “투르크셀의 고객들은 창의적이고 주목받는 무선 서비스를 누구보다 먼저 즐기고 싶어한다”며 “이번에 구축된 플랫폼으로 자체 서비스뿐 아니라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콘텐츠 개발업체들의 서비스를 지금보다 더 빠르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투르크셀의 고객들은 최신 무선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제공받기까지 많은 시간을 기다릴 필요가 없어졌다. 뿐만 아니라 투르크셀은 2개월, 아니 몇 년 후까지 터키에서 서비스될 최첨단 서비스를 경쟁기업보다 빠르게 개발할 수 있는 토대를 확보하게 됐다.

 투르크셀은 신규 플랫폼 론칭 1년 후 50개의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제공업체와 53개의 콘텐츠 제공업체가 제공하는 180개 이상의 신규 서비스를 투르크셀 네트워크에서 서비스할 수 있었다. 혁신 애플리케이션의 사례로는 인터넷 액세스 및 브라우징, 통화연결음, 통합 메시징, IM 및 뉴스, 날씨 정보, 엔터테인먼트 등 인터넷 ‘푸시 정보’ 서비스가 있다. 이는 투르크셀의 서비스 딜리버리 아키텍처가 서비스 운영업체와 개발 커뮤니티 사이에서 강력한 혁신 조력자 역할을 수행하면서 어떻게 최종 사용자에게 풍부한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다.

 투르크셀의 멀티 네트워크 융합 환경에 맞게 설계된 액센츄어 SDP 2.0 솔루션은 일반적인 IP 표준을 사용해 투르크셀이 멀티 네트워크 전반에 걸쳐 주목받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대폭 향상시켰다. 이를 통해 투르크셀은 핵심 경쟁력 확보뿐 아니라 치열한 경쟁 상황 속에서도 IP 컨버전스의 기회를 포착할 수 있게 됐다.

 액센츄어 SDP 2.0 솔루션은 몇 가지 방식으로 투르크셀의 고성과 비즈니스 실현을 지원하고 있다. 투르크셀은 신규 서비스 출시에 소요되는 시간을 며칠에서 단 하루로 단축시켰고, 가입자의 무선 애플리케이션 포털 이용률이 출시 한 달 만에 약 3000%까지 증가하는 쾌거를 올렸다.

 #혁신을 위한 서비스 팩토리 접근방식 채택

 산업화 시대에 공장과 생산 라인이 예측가능하고 비용 효율적이며 재무 리스크가 축소된 생산 방식으로 전환됐다.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에는 더욱 효과적인 상품 혁신, 개발 및 운영이 가능하도록 표준화, 산업화된 환경을 제공하는 서비스 팩토리 접근방식이 필요하다.

 미국의 한 주요 케이블 회사는 중소기업(SME:Small and Medium Enterprise) 시장에서 새로운 성장 기회를 모색하고 있었다. 이 회사는 보다 신속하게 SME 시장에 진입할 필요가 있었지만 시장이 원하는 속도에 맞춰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내부의 능력과 자원이 부족했으며, 이 때문에 스스로도 고위험 상황에 직면해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투자자와 주주들에게 정해진 시한까지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다 믿음을 심어줘야 했다. 뿐만 아니라 후속 상품의 신속한 출시까지 보장할 수 있는 솔루션이 서비스 런칭 초기부터 적재적소에 배치돼야 했다.

 이 회사는 SME 시장에서의 기회 판단과 초기 서비스 로드맵 개발을 위해 액센츄어를 파트너로 선정했으며 그 결과 메시징, 모빌리티, 호스팅 서비스를 핵심 상품군으로 자리잡을 수 있게 됐다.

 이 회사는 효과적인 서비스 론칭을 위해 미래 상품과 서비스 스위트 전반을 지원하는 SDP와 포털과 초기 상품 출시와 함께 MS 익스체인지를 메시징 플랫폼으로 이용할 수 있는 컴포넌트를 개발했다. 이 컴포넌트는 플랫폼과 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툴과 프로세스를 지원하기도 한다.

 이 케이블 회사는 신속하고도 비용효율적인 서비스 출시라는 고객 기업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표준화된 SDP 컴포넌트와 MS 익스체인지 서비스에 적합한 서비스 팩토리 접근방식을 이용했다. 또한 북미 지역, 이탈리아, 인도에서의 해외 개발 자원 통합이 미치게 될 효과에 대해서 평가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추진된 프로젝트는 놀라운 성과로 이어졌다. 과거와 비슷한 수준으로 복잡한 신규 서비스를 구상해 출시하기까지 단 5개월 밖에 걸리지 않았으며, 무선 가입자뿐 아니라 다른 상품과 결합된 무선 상품 가입자수까지 크게 증가했다.

 표준화된 팩토리 접근방식을 통해 이 회사와 액센츄어 모두 서비스 개발과 출시 단계에 대한 고정비 할당을 자신 있게 추진할 수 있었다. 이 회사는 프로젝트가 완료된 뒤에도 새로운 플랫폼을 이용하는 후속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액센츄어와 지속적인 계약을 유지하고 있다.

 #혁신적인 아웃소싱 부상

 보다폰의 자회사이자 가입자 1800명으로 프랑스 제2의 이동통신 기업인 SFR는 프랑스 이동통신 업계 최초로 모바일 데이터 및 3G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혁신적인 선도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는 기업이다. SFR는 시장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콘텐츠 서비스 개발 및 호스팅을 담당하는 수많은 콘텐츠 제공업체들과 긴밀하게 협력하는 한편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보다폰 라이브 콘텐츠에 신속하고도 비용효율적으로 통합하고자 했다.

 SFR는 제3의 콘텐츠 관리를 전환하는 방안으로 IPS327(Integration of Partners’ Services) 아웃소싱을 결정했다. SFR가 액센츄어를 아웃소싱 파트너로 선정한 것은 액센츄어가 모바일 및 콘텐츠 업계에서 축적해온 노하우뿐 아니라 비즈니스 프로세싱 아웃소싱 분야에서의 지식과 경험을 높이 평가했기 때문이다.

 액센츄어는 액센츄어 SDP 솔루션을 이용해 단 3개월 만에 250개 이상의 콘텐츠 제공업체와 협력하고 있는 SFR 프로세스의 재설계와 재구축을 완료했다. 이를 통해 SFR는 복잡한 콘텐츠 제공업체 통합 프로세스를 이음새 없이 매끄러운 시스템으로 전환할 수 있었다.

 SFR의 프로젝트 범위에는 WAP 브라우징, 로고·벨소리 다운로드, 자바 다운로드, 비디오 스트리밍, TV-라이브 등 기존 서비스뿐 아니라 미래 모바일 데이터 서비스와 관련된 모든 분야가 포함돼 있다. SFR 포털 콘텐츠 서비스 통합 부문 책임자인 크리스토퍼 보이(Christophe Boy)는 “SFR가 액센츄어와의 혁신적인 첫 아웃소싱 계약을 통해 고정 비용 구조를 변형 비용 구조로 전환함으로써 프로세스 및 운영, 재무 제어 및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유연성·확장성·신속성 확보

 텔레콤이탈리아는 이탈리아 내 약 2700만 유선 회선, 3000만 이동통신 회선(브라질에서는 2100만 회선 이상), 700만 브로드밴드 접속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탈리아 최대 통신 서비스 기업이다. 유선과 모바일 통신 플랫폼 간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통합 서비스에 대한 고객 수요가 증가하자 텔레콤이탈리아는 운영 측면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확보하고,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텔레콤이탈리아는 오랫동안 경쟁력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협력해온 3개 기업인 액센츄어, 이탈텔(Italtel), MS를 파트너로 선정했다.

 액센츄어는 프로그램 설계와 개발 활동 측면에서 이탈텔과 협업을 추진했다. 이탈텔의 차세대 서비스 IP 멀티미디어 서브시스템(Multimedia Subsystem)과 차세대 서비스 솔루션을 액센츄어 SDP 솔루션에 통합하는 등 두 회사가 수많은 솔루션을 성공적으로 구축했다. 액센츄어는 MS 및 아바나데(최고의 MS 솔루션 통합업체이자 액센츄어-MS의 조인트 벤처)와도 강력한 파트너십을 유지하면서 텔레콤이탈리아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지속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의 첫 결과는 6개월 만에 나왔으며, 프로젝트팀은 텔레콤이탈리아에 맞춰 MS CSF 기능을 제공하는 액센츄어 SDP 솔루션 개발을 계속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텔레콤이탈리아의 마케팅 부서는 가입자 PC에서 휴대폰으로 전송할 수 있는 IM 등 융합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현재 액센츄어와 협력하고 있다. 이 회사의 IM 서비스는 새롭게 구축된 SDP에서 완벽하게 제공, 배치된다.

 텔레콤이탈리아는 새로운 융합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강력한 아키텍처를 확보할 수 있었다. 액센츄어 SDP 솔루션은 경쟁의 기본을 가격에서 혁신으로 바꾸고, 혼란을 최소화했을 뿐 아니라 텔레콤이탈리아가 시장을 주도할 경우 위치가 흔들릴 수밖에 없었던 콘텐츠 제공업체들을 보호했다. 또한 놀라울 정도로 비용을 절감시키고, 상품 개발에 대한 협업적 접근방식을 용이하게 만들었으며, 전문 기술 없이도 서비스 개발이 가능해 졌다.

 #3G 서비스와 함께 고성과 비즈니스로 전진

 전 세계적으로 3400만명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는 남아프리카 최대 이동통신 네트워크 운영업체 중 하나인 MTN은 남아프리카 지역의 데이터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SDP를 도입했다. 액센츄어 SDP 솔루션은 MTN의 장기적인 상품 전략을 지원하기 위해 확장성 있는 아키텍처를 구축했을 뿐 아니라 2G 및 3G에 대한 신규 데이터 서비스 개발 및 제공, 출시에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액센츄어 SDP 솔루션의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로 MTN은 2005년 3G 네트워크와 신규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어 2006년에는 MTN 모바일 고객 포털을 액센츄어 SDP와 통합해 모바일 웹, WAP(wireless application protocol), USSD103(unstructured supplementary service data), WIG(wireless internet gateway) 및 기타 양방향성이 결여된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더욱 강화했다. MTN은 현재 통화연결음, 뮤직비디오, 뉴스클리핑, 영화 VOD 등 새로운 서비스를 비용 효율적인 방식으로 선보이고 있다. MTN은 3G로 가능해진 강화된 전송률을 이용해 가입자당 월평균 매출액(ARPU128)을 증가시키기 위해 새로운 혁신 상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액센츄어 SDP 솔루션은 MTN이 남아프리카 시장에서 혁신 기업으로서의 위치를 공고히 할 수 있도록 신규 서비스의 비용효율적인 출시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MTN의 새로운 콘텐츠 포털 플랫폼은 모바일 콘텐츠 매출의 지속적인 증가를 보장해줄 것이다.

 #고성과 비즈니스를 향해

 지난 5년여 동안 SDP는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의 신속한 출시를 위해 고군분투해온 서비스 제공업체들에 중요한 전략 요소로 등장했다. SDP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의 출시를 가속화하는 표준화된 서비스 생성 및 실행 아키텍처이다. SDP는 공통된 기능 세트와 근간 네트워크에 대한 공통의 관점을 제공한다. 그러나 현재의 변화무쌍한 시장에 대응하려면 기존의 SDP는 끊임없이 변화, 발전해야 한다.

 에드워드 준 지(Edward Jun Ji) 액센츄어 SI&테크놀로지그룹 전무 edward.ji@accen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