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이란 핵합의 역사적 기회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이란 핵합의에 대해 역사적 기회라고 언급했다.
15일(현지시간)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란 핵합의의 성과 및 의의를 설명하면서 이같이 언급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란 핵합의는 미국과 우리 동맹의 안보이익에 부합한다”면서 “이란 핵합의가 더 안전한 세상을 추구할 수 있는 역사적인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합의를 통해 가장 중대한 위협, 즉 이란이 핵무기를 보유하는 것을 막을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또한 오바마 대통령은 “이란이 핵무기를 개발할 수 있는 모든 통로를 차단했다”면서 “이번 협상이 없었다면 결국 이란은 핵무기를 개발하는 길로 갔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바마 대통령은 공화당 등이 이란 핵합의를 강력히 비판하는 데 대해선 “이번 협상이 모든 위협을 제거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란이 핵무기를 보유하지 못하게 하는 데서는 최상의 협상”이라면서 “반대파들은 이보다 더 나은 대안을 갖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화당이 이란 핵합의를 적극적으로 지지할 것으로 기대하지는 않지만 잘못된 정보나 의혹이 아니라 객관적 사실에 의해 판단을 한다면 다수가 이번 협상을 승인해야 한다”며 미 의회의 협력을 요청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다만 “이번 핵합의에도 이란의 테러 지원 및 중동지역 불안정 야기 등과 관련해선 여전히 중대한 이견이 있다”면서 “이란은 여전히 우리의 이익과 가치에 위협이 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오바마 대통령은 5년째로 접어든 시리아 문제에 대해선 “러시아나 터키, 또 다른 파트너 국가들의 지원 없이는 시리아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면서 “이란 역시 시리아 문제 논의에 참여할 필요가 있다”고 의견을 밝혔다.
한편 오바마 이란 핵합의 역사적 기회 소식에 누리꾼들은 "오바마 이란 핵합의 역사적 기회, 그런가?" "오바마 이란 핵합의 역사적 기회, 핵무기 ㅂ유를 막아야지" "오바마 이란 핵합의 역사적 기회, 오 잘됐네" 등 반응을 보였다.
이윤지 기자 lif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