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DT증후군 주의, 거북목 교정운동법은 무엇?...'스마트폰이 불러온 질병' 주목

VDT증후군 주의
 출처:/YTN 화면 캡쳐(기사와 무관)
VDT증후군 주의 출처:/YTN 화면 캡쳐(기사와 무관)

VDT증후군 주의

VDT증후군 주의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거북목 교정운동과 스마트폰이 불러온 질병도 덩달아 눈길을 끈다.



과거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영국의 더비대 연구팀은 “스마트폰은 중독을 일으키는 존재로 담배나 알코올보다 문제가 있다”고 경고하면서 ‘스마트폰이 불러온 질병 6가지’를 소개했다.

스마트폰이 불러온 질병에는 디지털 치매, 거북목증후군, 수면장애, 안구건조증, 디지털격리 증후군, 손목터널증후군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거북목 교정운동에는 목을 위아래로 젖히기, 좌우 번갈아 보기, 좌우로 고개 돌리기가 있다. 또한, 머리에 손을 대고 목 운동을 할 수 있으며 수건이나 밴드 같은 도구를 활용해 운동할 수 있다.

이를 접한 네티즌들은 "VDT증후군 주의, 아하 그렇구나" "VDT증후군 주의, 새롭게 알게된 사실이야" "VDT증후군 주의, 스트레칭하자" "VDT증후군 주의, 건강을 잘 챙기자"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VDT증후군이란 퓨터의 스크린에서 X선·전리방사선 등의 해로운 전자기파가 유발하는 두통·시각장애 등의 증세를 뜻하며, 근막통증, 손목터널증후군, 허리와 목디스크, 안구건조증 및 거북목증후군 등이 나타난다.

김현이 기자 lif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