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각지서 거세지는 '뽑기' 압박...한국게임 성장 빨간불

북미와 유럽 게임 기관이 확률형아이템에 대한 규제 뜻을 모았다. 한국게임 주력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글로벌 시장 압박이 거세진다.

19일 외신에 따르면 영국, 프랑스, 체코 등 유럽 15개국과 미국 도박 규제기관은 최근 공동 성명서를 발표했다. 영국 도박위원회를 주축으로 한 이들은 “게임과 도박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다”면서 “규제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들 기관은 공통 규제 방안을 공유하고, 공정성을 주제로 소비자·미성년자 보호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소셜카지노 게임은 물론 일반 게임에 적용되는 '루트박스(lootbox, 확률형아이템)'도 규제 대상으로 언급했다. 도박과 사행성 콘텐츠를 미성년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앞서 올해 4월 네덜란드 사행사업감독원은 자국에서 서비스하는 일부 루트박스 판매 게임이 네덜란드 도박법을 어겼다고 판단했다. 같은 달 벨기에 게임·도박위원회 역시 불법으로 판단했다.

확률형아이템은 한국 게임산업 주력 비즈니스모델이다. 2016년 이후 모바일 대규모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가 매출 상위권을 점유한 이후 대세가 됐다.

한국에서도 확률형아이템에 대한 개선 요구가 거세다. 게임업계는 2017년부터 방침을 정하고 확률공개 등을 골자로 한 자율 규제를 진행 중이다. 올해부터는 한 차례 기준을 강화해 개별 아이템 확률을 공개한다.

게임물관리위원회는 하반기 확률형아이템에 대한 연구과제를 시작한다. 게임위가 “새로운 규제를 만드는 것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지만, 청소년 보호 방안에 등에 대한 추가 조치가 이어질 것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손혜원 의원실 등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도 올해 국감에서 이를 지적할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장기 관점으로 변화를 시도해야하는 시기라고 지적한다. 내수 시장이 포화된 상태에서 확률형아이템 BM으로 서구권 시장에서 성장률을 담보하기 어렵다는 판단이다.

정석희 한국게임개발자협회 회장은 “확률형아이템은 소비자 신뢰 문제로 게임사들이 공적인 부분에서 접근해야 할 필요가 있다”면서 “특히 글로벌 트렌드를 무시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그렇다고 법적 강제성을 띈 조치가 정답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게임산업협회가 최근 시작한 자율규제 캠페인 중 한 장면
게임산업협회가 최근 시작한 자율규제 캠페인 중 한 장면

김시소 게임 전문기자 siso@etnews.com